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정고요나 개인전 : 필터링

Goyona Jung: Filtering

  • 작가

    정고요나

  • 장소

    씨알콜렉티브

  •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20 (연남동) 일심빌딩 2층

  • 기간

    2021-02-18 ~ 2021-03-27

  • 시간

    9:00 ~ 9:00 (휴관일 : 일, 월요일 및 공휴일 )

  • 연락처

    02-333-0022

  • 홈페이지

    http://www.cr-collective.co.kr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이번 전시에서 정고요나는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필터링filtering’이란 행위를 통해 SNS에서 사회적 네트워킹에 집착하는 현상 및 정서를 동시대 텍스트로 시각화한다. 형식적으로는 회화작가로서의 오랜 고민과 실천을 기반으로, 언택트 시대의 가상으로 통하는 자기 최면화된 모호한 관계-욕망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번 전시 《필터링Filtering》에는 10년 이상 활동해온 회화작가로서 정고요나의 고민이 담겨있다. 이전 작품에서는 라이브 카메라나 사진을 통해 사용자와 연결된 라이브드로잉으로 작가의 일방적이고 통제적 시선을 해체하고자 했다면,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신작에서는 적극적으로 SNS를 활용하여 동시대성을 드러내는 데에 집중하고자 한다. 개인의 브랜드화, 자기 PR이 강조되는 사회 구조 안에서 SNS의 활성화는 사회관계망을 견고히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작가는 온라인 상에 업로드 된,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셀카(selfies) 같은 개인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작가가 필터링 편집하고 화면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관심과 함께 관계를 증명 받고자 하는 개인의 욕망과 이와 교차하는 타자의 시선을 중성적으로 그려낸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그리는’ 작가의 행위는 결국 객관적 텍스트로 치환된다. 즉 작가는 SNS 사진 같은 얇은 그리드와 서로 다른 시선을 드러내지 않는 붓질, 채도 낮은 냉랭한 감각으로 ‘그리는’ 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쌍방향으로 교차 편집된 동시대적 정서와 욕망을 읽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급변한 언택트 시대에서의 회화적인 요소에 대한 예술적 탐구와 동시대적 실험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정고요나는 특히 자신의 일상을 사진처럼 기록하는 작업으로 작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2016년 개인전 《기억의 목적》에서 처음 시도했던 <라이브캠페인팅 Live Cam Painting> 시리즈는 CCTV, 웹캠, 셀프카메라 등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되는 영상을 캔버스 혹은 OHP 필름 위에 프로젝션 하여 고정된 배경위로 움직이는 인물들의 실루엣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그려내는 미디어 회화 작업이었다. 이는 쌍방향 소통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것으로 일방적으로 통제된 회화적 결과물을 해체하려는 시도였다. 사회가 점점 디지털화 되고 인터넷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온라인을 통해 개인의 일상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관찰하는 현상에 관심을 둔 작가는 SNS에 업로드 된 가상 이미지가 내포한 동시대적 특성으로 자연스레 시선을 돌렸다.
 
이제 SNS 활성화는 공적 공간에서 누구나 업로드 된 피사체의 조작된 사적이면서 조작된 이미지를 스파잉(spying)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열어주었다. 이로써 SNS를 통한 작가와 피사체와의 소통인 스파잉의 행위는 부정적 속성이 배제된 채 공공연히 수행과정을 거칠 수 있는 당위성을 획득획득하게 된다. 정고요나는 온라인 상에 업로드 된 이미지가 필터를 거치며 피사체 그 자체임과 동시에 타인을 의식한 되고 싶은(want to be) 혹은 보여지고 싶은 선망의 이미지로 양가적 측면을 지니는 것을 포착한다. 조정과 자체 검열의 기준을 통과하여 비로소 보여지는 이미지는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존재하는 이미지가 되어 가상과 실재 그리고 현실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지점을 형성한다. 작가는 여기에 다시 한 번 필터를 덧씌워 화면으로 옮김으로써 “어쩌면 우리는 편집된 일상을 살고 온라인상에서 만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현대인의 삶에서 오는 고독함과 관계에 대한 욕망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작가 노트에서)하는 의문을 갖는다. 가상은 이미 우리 삶의 여기저기, 그리고 깊은 곳으로 들어와 현실이 채워줄 수 없음에 대한 위로와 자기만족, 그리고 향유를 가져다 주고 있지 않나 생각해보게 하는 것이다.    


정고요나_Lazy afternoon of Natalia_oil on canvas_100x100cm_2020


[작가 이력]

정고요나/Goyona Jung/ 鄭고요나

Education
199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Solo Exhibition
2018     대-화, 對-畵, Dialogue with Painting, Space One, 서울
2017     Purpose of Memory part ll, AKI gallery, 타이페이, 대만
2017     Real Live Painting, 공에 도사가 있다, 서울
2016     기억의 목적, 아터테인, 서울
2013     상실된 시간, 반쥴, 서울
2009     Pink-Freud, 관훈갤러리, 서울
 
Group Exhibition

2020     FEAR AND LOVE, ART SPACE 0, 서울
2020    , 새로이, 성남아트큐브미술관, 성남
2020     Red Shirts, 을지로 OF, 서울
2020     Composing Daily Fragments into Poems, MOCA Taipei, 타이페이, 대만
2019     Translation of The Difference, 주홍콩한국문화원, 홍콩
2019     욕욕욕, 시대여관, 서울
2018     Cryptos,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 서울
2018     Portrait of a Lady, 오페라갤러리, 서울
2017     DIGITAL OUTSIDER KOREA edition, 인디아트홀 공, 서울
2017     예술로 목욕하는 날-Live Portrait, 행화탕, 서울
2017     Drawing party, Space one, 서울
2016     명륜동, 화, Space can, 서울
2016     두 개의 풍경, 하나의 세계, 주중한국문화원, 북경
2016     Real Live Painting, 토탈미술관, 서울
2016     Real Live Painting, Space be gallery, 서울
2014     공간을 점령하라! Occupy Jungmiso, 정미소, 서울
2013     1212, Space bm, 서울
2010     긴장철, 갤러리 큐리오묵, 서울
2010     New Normal Life, 키미아트, 서울
 
Project
2018     우이신설문화예술철도 우이-신설스토리_Live Cam Painting, 서울시 주최, 솔밭공원역, 서울
2017     Pink Wall Project-Live Cam Painting, 가나아트파크, 장흥
 
Collection
2020     서울특별시청 문화본부 박물관과 <신진미술인 지원을 통한 일상전시> 작품 소장
2019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2016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Award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제교류지원 선정
2009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선정
 
Residency
2018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
2016     캔 파운데이션 명륜동 창작스튜디오 입주
2014     캔 파운데이션 창작스튜디오 단기 입주



정고요나_Shining memory_oil on canvas_116.8x80.3cm, 2020



정고요나_Summer reminiscence_oil on canvas_162.2x130.3cm_2021



정고요나_전미래_oil on canvas_97.0x145.5cm_2021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