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전체보기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아날리아 사반 개인전 <입자이론>

Analia Saban 'Praticle Theory'

  • 작가

    아날리아 사반

  • 장소

    아라리오갤러리

  •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5길 84 (소격동)

  • 기간

    2019-10-17 ~ 2019-12-28

  • 시간

    11:00 ~ 18:00 (휴관일 : 일요일, 월요일)

  • 연락처

    02-338-6701

  • 홈페이지

    www.arariogallery.com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삼청
아날리아 사반 개인전 《입자 이론(Particle Theory) 개최 
 
  • 아르헨티나 출신 아날리아 사반의 한국 개인전
  • 미국 LA 기반으로 미국과 유럽 국제 미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제적인 작가를 한국에 소개
  • 기존 대표작과 신작을 한국에 처음 선보이는 자리
 


Draped Concrete (26.25 sq ft), 2016, Four concrete slabs on wooden sawhorse, 104.8 × 487.7 × 42.9 cm
Analia Saban. Courtesy of the artist and Sprüth Magers

 

전시 제목  :  《입자이론(Particle Theory)》
전시 기간  :  2019년 10월 17일 목요일 ~ 2019년 12월 28일 토요일
전시 장소  :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삼청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5길 84)
전시 작품  :  설치, 회화 등 20여점
관람 시간  :  화요일 ~ 토요일 11:00 ~ 18:00 (일요일, 월요일 휴관)
오프닝      :  2019년 10월 17일 목요일 오후 5시
기자간담회 : 2019년 10월 18일 금요일 오전 11시 (간단 샌드위치/도시락 제공)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나 미국LA에서 활동하는 아날리아 사반(b. 1980, Buenos Aires, Argentina)은 재료의 물질성 탐구와 실험을 통해 전통적 매체 해석의 경계선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온 작가이다. 말린 물감 덩어리를 캔버스 천 사이에 수 놓듯 집어넣어 화면을 구축한다거나 캔버스 위에 콘크리트로 화면plane을 만들고, 혹은 콘크리트 덩어리를 마주 겹쳐서 종이처럼 접어보는 등의 전통적 재료에 기반한 다양한 물질성 실험들을 통해 동시대 미술에서의 매체 구분이 인위적임을 지적하고 나아가 매체간의 근본적인 구분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한다.. 사반의 작업은 재료의 물리적 성격과 매체의 기본 전제를 해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에서 작가의 무의식이 침투하기도 한다. 무릇 작가가 사물의 작동원리를 해체할 때, 그/그녀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투사하게 된다. 즉, 재료의 물성과 매체 실험에 천착하는 사반의 작업들도 선택된 재료들이 세상을 향한 특유의 무의식적 해석을 거쳐 재구성될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다.

이번 전시의 제목 <입자 이론(Particle Theory)>은 작가의 창작 태도와 연관되어 있다. 사반은 물질의 원리를 이해하려는 과학자와 같은 태도로 회화를, 나아가 미술을 이루는 ‘입자’를 찾으려 한다. ‘Woven Painting’ 연작은 언뜻 회화처럼 보이지만 일반적인 회화와는 다르다. 작가는 아크릴 물감을 실처럼 굳힌 후 이를 이용하여 캔버스 천의 씨실과 날실 사이에 끼워넣어 화면을 구성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캔버스는 물감이 얹혀질 수 있는 면이면서 동시에 물감 그 자체가 되어 재료 간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작가의 콘크리트 연작들, ‘Draped Concrete, ‘Polished Concrete’, ‘Folded Concrete’에서는 콘크리트라는 재료의 물성 실험을 통해 전통적 매체 해석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그 견고한 인상과 달리 본래 가루에서 시작해 물과 공기를 만나 액체가 되었다가 결국 고체가 되어 다시 굳어지게 되는 입자의 성격을 고스란히 노출시킴으로써, 이 ‘입자’라는 물질의 근간을 이루는 아주 작은 단위에 기반한 질문을 미술의 영역으로 확대해 우리가 미술 작품을 볼 때 인지하는 가장 작은 단위는 무엇인지, 나아가 미술을 이루는 기본 조건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조건들은 누가 만들어나가는 것인지에 대해 열린 질문을 던진다.

회화는 작가에게 중요한 화두이다. 새로운 매체가 발견되고 주목을 받는 지금도 회화는 여전히 가장 각광받고 사랑 받으며, 그만큼 자주 사형대에 올라 그 생과 사의 여부를 질문 받는 매체이기도 하다. 작가는 “우리는 왜 회화를 감상하며, 회화는 왜 미술사에서 그리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가”라고 묻는다. 그녀는 재료의 물성 탐구를 통해 표면만으로는 감지되지 않는 회화의 정보와 물리적 구조를 전면에 노출시킴으로써 관람자로 하여금 그 구성요소를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게 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회화 작품이 화면plane위의 문제를 다룬다면, 사반은 사유의 범위를 넓혀 화면 뿐 아니라, 화면을 존재하게 하는 물리적 지지체technical support의 문제까지 회화의 영역으로 감싸 안는다. 사반의 ‘Woven Painting’, ‘Polished Concrete’와 같은 연작은 회화처럼 보이지만 회화가 아닌, 그렇다고 해서 조각도 아닌 모호한 용태로 존재하면서 각각의 간극에 대해 질문하게 만드는 기점이 된다. 그러나 사반이 물감 대신 콘크리트를 캔버스에 바를 때, 회화에 반(反)하려는 것은 아니다. 사반의 작업은 싸움과 같이 호쟁적인 인상보다는 대화와 같이 유연하고 풍부한 느낌을 준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그간 작가가 골몰해온 고민들을 함께 공유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아날리아 사반은 미국 뉴올리언스 로욜라 대학(Loyola University)에서 시각미술을 전공하였고 LA에 위치한 캘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에서 뉴 장르(New Genres)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포트워스 현대미술관(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Texas, USA, 2019), 로스엔젤레스 해머미술관(Hammer Museum, LA, USA, 2019), 빅토리아국립미술관 트리엔날레(NGV  TRIENNIAL,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Australia 2017), LA 카운티미술관(LACMA, Los Angeles, USA, 2014), 팔레드도쿄(Palais de Tokyo, Paris, .France, 2013)를 포함하는 다수의 그룹전과 개인전에 참여했다. 2015, 2016년에 걸쳐 게티미술관(Getty Museum) 레지던시에 참여하였으며, 사반의 작품은 LA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Los Angeles), LA주립미술관(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 Paris)등에 소장되어 있다. LA예술위원회상(Art Council Award, Los Angeles, USA, 2002)을 포함하여 여러 기관으로부터 다수의 상을 받았다.
    

주요 전시작 이미지


Draped Concrete (26.25 sq ft), 2016, Four concrete slabs on wooden sawhorse, 104.8 × 487.7 × 42.9 cm


Folded Concrete (Accordion Fold), 2017, Concrete on walnut pallet, Overall Dimensions: 33 × 127 × 94 cm

 

Folded Concrete (Gate Fold), 2017, Concrete on walnut pallet, Overall Dimensions: 33 × 127 × 94 cm

이미지제공: ⓒ Analia Saban. Courtesy of the artist and Spruth Magers

 

작가약력

아날리아 사반 Analia Saban (b. 1980, Buenos Aires, Argentina)
Lives and works in Los Angeles


(Education)
2002-2005 M.F.A. in New Genres,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California, USA
1999-2001 B.F.A. in Visual Arts,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 Los Angeles, California, USA


(Selected Solo Exhibition)
2019 Particle Theory, ARARIO GALLERY l Samcheong, Seoul, Korea
       FOCUS: Analia Saban,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Fort Worth, Texas, USA
2018 Punched Card,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USA
2017 Canvas on Paint, Qiao Space, Shanghai, China
       Folds and Faults, Spr?th Magers, Los Angeles, California, USA
       The Warp and Woof of Painting,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2016 Analia Saban Is Broken, Gemini G.E.L., Los Angeles, California; New York, USA
       ANALIA SABAN, Blaffer Art Museum, Houston, Texas, USA
2015 Interiors, Spr?th Magers, London, UK
       Backyard,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USA
2014 Expanding on An Expansive Subject, Part 2: Analia Saban, Is This A Painting?, Armory Center for the Arts, Pasadena, California, USA
       Outburst,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2013 Bathroom Sink, etc, Spr?th Magers, Berlin, Germany
       Datum, Josh Lilley Gallery, London, UK
2012 Gag,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USA
2011 Dig,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Derrames, 11x7 Galeria, Buenos Aires, Argentina
2010 Froing and Toing, Light and Wire Gallery, Los Angeles, California
       Information Leaks, Josh Lilley Gallery, London, UK
2009 Light Breaks Out of Prism, Thomas Solomon Gallery, Los Angeles, California, USA
       Living Color,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2007 When things collapse,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Wet Paintings in the Womb, Galerie Spr?th Magers Projekte, Munich, Germany
2005 Bit by Bit, Kim Light Gallery / LightBox Gallery (Inaugural Exhibition), Los Angeles, California, USA


(Selected Group Exhibition)
2019 Starting Something New: Recent Contemporary Art Acquisitions and Gifts, Mead Art Museum, Amherst College,
        Amherst, Massachusetts, USA
        B.A.T State III: Women Artists in Conversation with El Nopal Press, Kleefeld Contemporary Museum,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 California, USA
        It's All Black & White: Contemporary Art from the Frederick R. Weisman Art Foundation,
        Frederick R. Weisman Museum of Art, Pepperdine University, Malibu, California, USA
        B.A.T. State II, SoLA Gallery, Los Angeles, California, USA
        Dirty Protest: Selections from the Hammer Contemporary Collection, Hammer Museum, Los Angeles, California, USA
2018 The Way Things Run (Der Lauf der Dinge) Part III: Wage, PS120, Berlin, Germany
       She sees the shadows, MOSTYN, Wales, UK
       HORIZONTAL ? VERTICAL, Art Safiental 2018, Safiental, Switzerland
2017 NGV Triennial, National Gallery of Victoria, Melbourne, Australia
       UNPACKING: The Marciano Collection, Marciano Art Foundation, Los Angeles, California, USA
       Material Concerns and Current Practices, Helen Frankenthaler Foundation, New York, USA
2016 L.A. Exuberance, LACMA, Los Angeles, California, USA
       Progressive Praxis, De la Cruz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Good Dreams, Bad Dreams ? American Mythologies, A?shti Foundation, Beirut, Lebanon
       Paper in Profile: Mixografia and Taller de Gr?fica Mexicana, Georgia Museum of Art, Athens, Greece
       Wasteland, Mona Bismarck American Center / Galerie Thaddaeus Ropac, Paris / Pantin, France
2015 You’ve Got to Know the Rules… to Break Them, De La Cruz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NO MAN’S LAND: Women Artists from the Rubell Family Collection, Rubell Family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Vibrant Matter, Kiosk, Ghent, Belgium
       Forgetting the Future: Entropy in the Reflective Age, Torrance Art Museum, Torrance, California, USA
       Theories on Forgetting, Gagosian Gallery, Beverly Hills, California, USA
2014 Stadt, Land, Name, Titel, sammlung FIEDE, Frankfurt, Germany
       Variations: Conversations in and Around Abstract Painting, LACMA, Los Angeles, California, USA
       An Appetite for Painting, Museum of Contemporary Art, Oslo, Norway
       Prospect.3 New Orleans, Contemporary Arts Center, New Orleans, Los Angeles, USA
       Some Artists’s Artists, Marian Goodman, New York, USA
2013 Transforming The Known, Works from The Bert Kreuk Collection, Gemeentemuseum Den Haag, The Hague, Netherlands
       Le club des sous l’eau / Nouvelles Vagues / Young Curator Season 2013, Palais de Tokyo, Paris, France
       The Ecstasy of the Newness of the Image (or the Communicability of an Unusual One), Hessel Museum of Art,
       Bard College, New York, USA
       Sur: Biennial II, Torrance Art Museum, Torrance, California, USA
       La revolte et l’Ennui, FRAC Auvergne, Clermont-Ferrand, France
       4 Artistas + 11 Preguntas a Marta Minuj?n, Galeria 11x7, Buenos Aires, Argentina
       Paint Things: Beyond the Stretcher, de Cordova Sculpture Park and Museum, Lincoln, Massachusetts, USA
       2012 Lost Line: Selections from the Permanent Collection, LACMA, Los Angeles, California, USA
       Pour une grammaire du hasard, Fri Art - Centre d’Art de Fribourg, Fribourg, Switzerland
       A Ballena Negra, MARCO Museum, Vigo, Spain
       Rudin Prize for Emerging Photographers, Norton Museum of Art, West Palm Beach, Florida, USA
       Dark Matters - Takes on Conceptual and Minimal Aesthetics ? D?sseldorf, Germany
       / Guggenheim Gallery at Chapman University, Orange Country, California, USA
       Across The Pacific, Young Artists from L.A., 313 Art Project, Seoul, Korea
       Made in L.A., The Hammer Museum, The Municipal Art Gallery at Barnsdall Park, Los Angeles, California, USA
       Changing States of Matter, Brand New Gallery, Milan, Italy
       Mentors Exhibition,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 New Orleans, Los Angeles, USA
       On Sincerity, 808 Gallery, Boston University, Boston, Massachusetts, USA
       Stretching the Limits: Fibers in Contemporary Painting, SCAD Museum of Art, Savannah, Georgia, USA
       2011 American Exuberance, Rubell Family Collection / Contemporary Arts Foundation, Miami, Florida, USA
       White-Hot, Margaret Thatcher Projects, New York, USA
       Analia Saban, Aaron Spangler & Marianne Vitale, Zach Feuer Gallery, New York, USA
       Suelto, La Central, Bogota, Colombia
       Painting Expanded,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USA
       Analia Saban, Julian Hoeber, Jeremy Shaw, Alistair Frost, BodsonEmelinckx, Brussels, Belgium
2010 Here soon now, Rubell Family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Baker’s Dozen , Torrance Art Museum, Torrance, California, USA
       5X5 Castell?10 - Premi Internacional d’Art Contemporani Diputaci? de Castell? , ESPAI d’Art Contemporani de Castell?, Castell?, Spain
2009 Drawings by, Praz-Delavallade, Paris, France
       Counter Intelligence, Luckman Gallery, Fine Arts Complex,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s Angeles, California, USA
       A Modernist Vernacular, Espasso, Pacific Design Center, Los Angeles, California, USA
       Lovable like Orphan Kitties and Bastard Children, The Green Gallery East, Milwaukee, Wisconsin, USA
2008 Recursion,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 Los Angeles, USA
2007 Arte Povera Now and Then - Perspectives for a New Guerrilla Art, ESSO Gallery, New York, USA
2006 Boomerang, Collins C. Diboll Art Gallery,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 Los Angeles, USA
2005 Light Opt(s): A Selection, LightBox Gallery, Los Angeles, California, USA
       New Sculpture in Southern California, Guggenheim Gallery, Chapman University, Orange County, California, USA
2004 Paper, Patricia Faure Gallery, Los Angeles, California, USA
2002 Digital Louisiana, Contemporary Arts Center New Orleans, New Orleans, Los Angeles, USA
2001 Mat?rico vs. Digital, Lan?n Galer?a - Pasaje Lan?n, Buenos Aires, Argentina
       Feedback, The Visual Arts Center and Collins C. Diboll Gallery, Loyola University, New Orleans, Los Angeles, USA


(Awards)
2015 Artist Fellowship Award, Contemporary Art Collectors, Orange County, California, USA
2012 Rudin Prize for Emerging Photographers, Norton Museum of Art, West Palm Beach, Florida, USA
2010 Santa Monica Artist Fellowship, Santa Monica Cultural Affairs Division, Santa Monica, California, USA
2009 Durfee Foundation Grant, Durfee Foundation, Santa Monica, California, USA
2004-2005 Fundaci?n Antorchas Fellowship, Fundaci?n Antorchas Argentina, Buenos Aires, Argentina
2003-2004 D’Arcy Hayman Award for the Arts, Arts and Architecture Depart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Los Angeles, California, USA
2003-2004 Fundaci?n Antorchas Fellowship, Fundaci?n Antorchas Argentina, Buenos Aires, Argentina
2002 Art Council Award, Arts and Architecture Department,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Los Angeles, California, USA


(Collections)
Anderson Collection at Stanford University, California, USA / Hessel Museum of Art, Bard College, Annandale-on-Hudson, New York, USA / Hammer Museum, UCLA, Los Angeles, California, USA / MOCA, Los Angeles, California, USA / Norton Museum of Art, West Palm Beach, Florida, USA / LACMA, Los Angeles, California, USA / FRAC AUVERGENE, Clermon-Ferrand, France / Rubell Family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 Marciano Art Foundation, Los Angeles, California, France / Centre Pompidou, Paris, France / De La Cruz Collection, Miami, Florida, USA / The Bert Kreuk Collection, Gemeentemuseum Den Haag, The Hague, Netherlands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