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현재전시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최우 개인전 : 은하수 흐르는 사막을 찾아가다

-

  • 작가

    최우

  • 장소

    토포하우스

  •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11길 6

  • 기간

    2023-06-21 ~ 2023-07-09

  • 시간

    9:00 ~ 9:00

  • 연락처

    02-734-7555

  • 홈페이지

    http://www.topohaus.com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갤러리 토포하우스(대표 오현금)는 최우 작가 개인전 <은하수 흐르는 사막을 찾아가다>를 6월 21일부터 7월 9일까지 제3전시장(2층)에서 개최한다.
작품은 작가가 삶의 여정에서 받은 상처와 고통을 작업 자체를 통해 회복하고 스스로를 치유하는 과정에 대한 은유의 결과물들이다.
최우 작가는 제도권에서 미술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만큼 주제, 형식, 재료에서 자유롭다.
“그의 그림은 감각적이고 자유로우며 간결해서 무슨 내용인지 알아보기 쉽고 이미지가 자극적이거나 괴상하지 않고 순해 보인다.”(이승은 작가)
작품은 판화 작업에 쓰이는 룰렛을 사용하여 유화의 기름기를 제거, 크레용 같은 질감을 특징으로 한다.
그가 미술 시장이라는 제도권에 편입된 지는 불과 3년이 되지 않는다. 한 해에만 100여 점의 작품을 신내림 받은 듯 그렸고 완판되었다. 신작(新作)의 방향을 정립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자각이 왔다.
이번 개인전 <은하수 흐르는 사막을 찾아가다>는 시장의 요구를 스스로 물리치고 1년여 사유의 시간 속에서 창작되었다.
작업의 말미 뜻하지 않은 작업실 옆 건물의 화재로 인해 200호, 150호 등 대형 작품들이 훼손되는 불운을 겪었다. 최우는 주변의 부정적 의견을 물리치고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당초 전시 맥락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현재’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얻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여준다.

□ 기획의 글
작품은 재능과 교육, 기타 작업 환경과 비례한다. 최우 작가는 제도권 교육을 받은 바가 없었다. 생계를 위해 11년간 오후에 출근하고 새벽에 퇴근하는 직장 생활을 병행하면서 틈틈이 그림을 그렸으나 한계가 있었다. 불과 2년 6개월여 전부터 작업에 전념할 수 있었다.
자극은 필요하였으나 창작스튜디오 등에 지원서조차 낼 수 없었다. 제도권 출신 작가와 2인전 전시를 가져도 언론은 최우만을 외면하는 모욕을 감수해야 했다. 제도권 출신과 비제도권 출신이 혼재된 미술계 변방인 소위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며 현대 미술의 흐름을 익힐 수 있었다.
한 해에만 100여 점의 작품을 그렸고 시장에서 완판되었으나 스스로를 정립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자각 속에 신작(新作)의 방향에 대해 골몰하였다.
갤러리 토포하우스는 최우의 정제되지 않은 듯 보이는 날 거 그대로를 토해내는 작품 경향에 주목하였다.
그룹 퀸(QUEEN)의 리드보컬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1946~1991)가 부른 대표곡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 곡과 가사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가사의 많은 부분에서 화자(話者)는 최우의 삶과도 겹쳐 보인다.

난 차라리 내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좋겠어요!(I sometimes wish I'd never been born at all!).마왕이 내 옆에 악마를 풀어놓았어요(Beelzebub has a devil put aside) .

가사 내용과 음들이 구축하는 형식의 불일치로 드러나는 문화 현상은 체제 저항, 현실 불만족에 대한 반어적 역설의 표현이기도 하다.

서울의 잠원동, 이태원, 용문 시장, 동대문 성곽 고갯길 등 최우 작가가 머물고 바라보는 삶의 강과 언덕은 어린 시절을 전남 여수와 인천에서 보내고 청소년기 서울에 당도한 이웃사이더가 인간의 본질을 탐색한 장소성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나와당신 그리고 나, 캔버스에 유화, 과슈, 꼴라쥬, 22×27cm, 2023



동행1, 캔버스에 유화, 과슈, 콜라쥬, 22×27cm, 2023


집으로 가는길, 캔버스에 유화, 과슈, 22×28cm, 2023



□ 작가 약력

최우 Woo Choi (b.1983, Korea)
 
개인전
2021 최우 개인전, 갤러리 쿱, 서울
최우 개인전, 아트스페이스 에이치, 서울
2018 ugly duckling 최우 초대전, 갤러리 쿱, 서울
 
 
2인전
2020 김인, 최우 초대전, 갤러리 쿱, 서울
2019 최우, 정연홍 초대전, 갤러리 베를린, 서울
최우, 정의철 초대전, 갤러리 쿱, 서울
최우, Barnna 초대전, 갤러리 1933, 서울
2017 God Fellas 최우, 구광모 초대전, 유나이티드 갤러리, 서울
 
단체전
2023 십오방, 정문규 미술관, 안산
Angry inch, 공간 루트, 서울
2022 너의이름을부른다, 아르떼숲, 서울
congratulations, 갤러리미들맨, 부산
dark side of the moon, 아트소향, 부산
2021 xyz, 갤러리제이콥1212, 서울
2020 안녕 한남, 갤러리 아쉬, 서울
12인의 방: 최인호, 최우 외 10인 단체전, 팔레드서울
2019 구광모, 최우 외 8인 3.1운동 순국선열 100주년 인물전: 그리고, 100, 서울
2018 서대문여관, 서울
2016 오스텐 비엔날레 드로잉 오브 스코프제, 마케도니아
외 다수
 
삽화
1. Baby-falls Barbara Albeck
2. L'emprisonnement de Lady Bulwer-Lytton
3. Du Suicide Karl Marx
4. Viens - Me voici Michel Lisse
5, Quatre essais sur Maurice Blanchot Michel Lisse
6, Horacio Quiroga Le Crime de l'autre
7, L'emprisonnement de Lady Bulwer-Lytton Karl Marx
8. L`indolente
9. CAPRICE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