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전체보기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제14회 화가(畵歌) 《물,길 Traces of Water》

-

  • 작가

    박소현 황규민

  • 장소

    (재)한원미술관

  • 주소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423 (서초동) 한원빌딩 B1

  • 기간

    2023-06-15 ~ 2023-08-11

  • 시간

    10:00 ~ 18:00 (휴관일 : 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 연락처

    02-588-5642

  • 홈페이지

    http://hanwon.org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 전시 개요
(재)한원미술관은 한국화의 가치와 위상을 높이고, 동시대 미술로서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제14회 화가(畵歌) 《물, 길 Traces of Water》을 2023년 6월 15일(목)부터 8월 11일(금)까지 개최한다.

화가(畵歌:그리기의 즐거움)전은 한국화 장르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 2010년부터 역량 있는 차세대 한국화 작가를 발굴·지원이라는 취지에서 마련된 (재)한원미술관의 대표적인 연례 기획 전시이다. 본 전시는 전통의 수용과 현대미술의 흐름에 맞춰 방법론을 구축해 나가는 작가들을 조명하고, 이를 통해 전통의 존재와 의미를 인정하면서도 고전의 멋스러움과 현대적 감각을 겸비한 ‘한국의 회화’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아이덴티티로 정착하기 바라는 기대를 담고자 한다.

《물, 길 Traces of Water》은 ’물이 흐른 길‘ 또는 ‘물성의 흔적’을 의미한다. 종이에 물길이 스미는 것. 대상을 구현하는 선 위에 먹과 채색 안료가 얹히면 여기에 종이의 흡수와 번짐의 원리가 작용한다. 박소현은 물길의 순환으로 움직이는 분수(fountain)를 눈앞에서 관찰하고 기록하듯 생생하게 재현하는 데 반해, 황규민은 먹과 물감을 통해 종이의 물길에 놓인 자연스러운 표면적 변화를 감지하고 옛 화보(畫譜)의 구성을 차용‧각색하여 동양화의 동시대적 가치와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하는 질문을 던진다.

두 작가는 물길을 옮기는 행위자로서, 번지고 스며드는 물성의 특성을 살려 대상을 밀도 있게 그려내며 특유의 정제되고 함축적인 의미를 심화시킨다. 이들의 풍경은 2차원 평면 회화 전시에서 벗어나 확장된 회화의 다양성을 보여주고자 평면의 입체적 작업 방식이나 동양의 정취가 가미된 연출적 요소를 도입한다.

우리의 삶은 흐름이 끊이지 않는 물길과 같다. 하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 방향을 잡고 나아가며, 물결이 일렁이는 것처럼 삶의 여정을 거듭하며 성장한다. 따라서, 이번 전시를 통해 물길 위로 전개된 감각들을 느끼며 우리의 삶의 흔적을 머금고 우리 자신의 가치를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전시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일·월요일 및 공휴일은 휴관이다.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재)한원미술관 누리집(http://www.hanw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작가 소개


박소현 Sohyun Park (b. 1993)

물이 있는 풍경을 통해 바라본 (어쩌다) 나타남-잠시 존재함-곧 사라짐 그 사이사이에서 마주할 수 있는 움직임을 회화로 풀어낸다. 바라보고 그리는 행위를 통해 곧 사라질 준비를 하는 움직임, 시시각각 달라지는 것들에 잠시나마 형태를 부여하면서도 고정되지 않고 유동적일 수 있는 상태를 찾고자 한다.

〈부유하는 물덩이 floating fountain〉는 분수의 물줄기가 가장 최고점에 닿는 순간을 그린 것이다. 분수는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무대의 중앙에 서서 하늘 높이 솟구쳐 오른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그라들지만, 또다시 솟아오르기를 반복한다. 자신의 존재감을 끊임없이 드러내려 노력한다. 밑바닥에서부터 묵묵하게 그리고 최선을 다해 저 높이 쏘아 올리는 노력들이 모여 가볍고도 무거운 물덩이들을 뭉쳐나간다. 한 치 앞을 모르는 불안한 혹은 희망찬 허공에 끊임없이 물줄기를 쏘아 올려 뭉친 덩어리들이 자아내는 아름다움을 그린다.
- 박소현 작가노트 발췌



박소현_부유하는 물덩이 #89 — 스플래쉬_순지에 채색_100×72.7cm_2023


박소현_부유하는 물덩이 #91 — 만발_순지에 채색_135×126cm_2023



박소현_가벼운 물조각 — 부유하는 물덩이 #23 ~ #38_지관통, 순지에 채색_가변크기_2023



프로필
201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2016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1 물풍경, 온수공간, 서울
2019 투명색, 레인보우큐브 갤러리, 서울
2018 가벼운 물조각, 중간지점, 서울

단체전(selected)
2023 제14회 화가(畵歌) 물,길, (재)한원미술관, 서울
종이로 만든 거울: 시간조각모음, 성북예술창작터, 서울
2022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 일민미술관, 서울
Surface Tension, 중간지점 하나, 서울
Tell Me Your Wish, 미학관, 서울
2020 생생화화: 生生化化-모호하지만 빛나는 소우주, 단원미술관, 안산
스쿱업, 중간지점, 서울
2019 땅따먹기 '4'P: back and forth again, 오퍼센트, 서울
PERFORM2019:Linkin-out, 일민미술관, 서울/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2관, 광주
제강이 춤을 출 때, 중간지점, 서울
제4회 뉴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화랑미술제 신진작가 특별전-파라노이드 파크, 코엑스C홀, 서울
2018 짐과 요동, 공간 형+중간지점, 서울 외 다수 참여

프로젝트
2022 가벼운 물조각, 포켓테일즈, 서울
서울 아트스테이션-온 뮤지엄 모멘트×일민미술관, 서울시내 버스정류장 일대 (논현)

수상 및 선정
2021 2021 을지아트페어-프라이즈 선정
2020 제11회 겸재 내일의 작가 최우수상 (겸재정선미술관)
2019 제14기 소마드로잉센터 아카이브 등록작가 선정 (소마미술관)



황규민 Kyumin Hwang (b. 1994)

나의 부친은 바다 밖에서 왔고 모친은 한국인이다. 문이 열리고 머지않아 아버지는 고국으로 돌아가고 난 어머니 품에서 자랐다.

어머니께서도 갑자기 열린 문을 주체하지 못해 내내 버거워하셨기 때문에 유년 시절엔 홀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았다.
이따금씩 어머니께서 내게 무언가 묻기도 하고 도움을 청하기도 해 허드렛일이나 조금하며 이야기한 것이 전부였다. 그 시기 나는 이 공허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서를 탐독하고 필사하기도 하고 옛 그림을 따라 그리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다만 재주가 없어 잘 그려진 그림을 따라 그리는 것에 족했고, 대신 글과 그림을 보는 눈은 점차 자라나 스스로 흡족했다.

요즘의 서화는 어떠한가.

문이 열리고부터는 그 소재와 빛깔이 도착지 없이 팽창하고 그 뜻은 정처 없이 떠돈다.

내게 수단이 없어 늘 빗대어 말할 상대를 기다려왔다. 죽음을 목전에 두었다는 말을 몇 차례 듣고 나니 완벽하진 않으나 적당한 이가 눈앞에 나타나 달려가 만남을 청했다.

그의 방에 들어가 보니 한쪽에 그림 하나 누일 자리가 있고, 한쪽에 그림들이 세워져 있었다. 그의 그림은 화목이 일정치 않고 그 안에 담겨있는 이야기 또한 대체로 독립되어 있어 긴 밤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 그림과 이야기를 떠올리며 든 생각은, ‘참으로 평범하다. 평범한 사람이다……’ 집에 도착할 쯤 머리 한쪽이 번뜩했다. 옛날 겸재나 단원, 저 동쪽의 석도처럼 불세출의 인물은 아니지만, 이 사람은 지극히 평범하다. 내가 세상에 있거나 없고, 이 사람이 이 세상으로부터 떠나갈 때, 그 앞에 非(비)를 적어 줄만 하다.

그 길로 돌아간 나는 방 한구석에 자리를 청해 앉아 이 화보를 깎아냈다.

목차는 화목에 따라 하늘, 물, 불, 비, 돌, 흙, 풀, 나무, 사람, 글/그림, 이렇게 열 종류로 나누었다. 이는 우리가 딛고 있는 땅이 생기고 사람이 자리 잡아, 글과 그림을 남기는 역사의 순간까지에서 직관할 수 있는 아홉 가지 자연과 한가지 인공물이다. 화보의 낱장을 이 목차의 형을 따라 배치해, 한데 모아 그 뜻을 드러냈다.

각 그림은 여섯에서 십여 개로 조각내어 전체와 그 세부를 알 수 있게 하였다. 더불어 그림의 제작년도, 크기, 매체, 기법 등 그림을 익히기에 유용한 정보를 적고, 그림에 담긴 이야기나 나의 의견을 짧게 첨했다.

독자는 화보를 여러 방식으로 이용해 보길 바란다. 그저 그림책을 보듯 감상할 수도 있고, 화보를 모사하며 그림을 연습해 볼 수도 있다. 이 경우 칼로 그린 그림임을 감안하여 약간 둥글게, 또 번짐을 개의치 않으면 좋다. 혹 나와 같이 손재주가 없거나 기술을 익힐 시간이나 이유가 없는 경우에는 각 조각을 그대로 가져다 단어처럼 문장처럼 사용해보라.
- 황씨 -
- 황규민 작가노트 발췌



황규민_화보7-Muh Emdap Inam Mo_한지에 목판, 수채화물감, 유성잉크, 검정 프레임_156.0×212.0cm_2021




황규민_화보11-The Lake_한지에 목판, 수채화물감, 유성잉크, 검정 프레임_156.0×106.0cm_2022
 
 

황규민_화보19-부유하는 물덩이-만개_한지에 목판, 수채화물감, 유성잉크, 검정 프레임_156.0×190.8cm_2023
 


황규민_화보23-가벼운 물조각_한지에 목판, 수채화물감, 유성잉크, 검정 프레임_93.6×148.4cm_2023
 





프로필
2023 서울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2019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개인전
2022 황씨화보, OCI미술관, 서울
2020 Penetrating Stone, KSD갤러리, 서울
2019 Muh Emdap Inam Mo,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단체전(selected)
2023 제14회 화가(畵歌) 물,길, (재)한원미술관, 서울
2022 광주은행 창립 54주년 특별전-광주화루전, KJ상생아트홀, 광주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 일민미술관, 서울
믿음(しんじん, Belief), 스페이스 55, 서울
배 위에 새겨두고, 아트스페이스 영, 서울
2021 P는 그림을 걸었다, d/p, 서울
나의 사인(死因)이 너와 같다면,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복도갤러리), 서울
너무 작은 심장, 교보문고 광화문점, 서울
2020 노래하던 새들도 지금은 사라지고, 산수문화, 서울
발화시發話時: 시간, 말이 되다, 공간:일리, 서울
어쨌든 아주 배가 고팠던 모양이구나, 스페이스 55, 서울
2019 AG신진작가대상 선정작가전, 갤러리AG, 서울
2018 제3회 뉴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2017 제2회 뉴드로잉 프로젝트,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 외 다수 참여

레지던시
2023 인천아트플랫폼 14기 입주작가

수상 및 선정
2022 OCI YOUNG CREATIVES 선정 (OCI미술관)
2021 제5회 광주화루 공모전 10인의 작가 (광주은행)
서울문화재단 RE:SEARCH 선정작가
2019 KSD 신진미술상 (한국예탁결제원)
AG신진작가대상 공모전 장려상 (안국문화재단)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