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전체보기 다채로운 전시 작가 작품! 아트 플랫폼 서울갤러리

 

권혜원 개인전 : <행성극장>

Hyewon Kwon : "Planet Theater"

  • 작가

    권혜원

  • 장소

    송은

  • 주소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41 (청담동)

  • 기간

    2023-06-09 ~ 2023-07-29

  • 시간

    11:00 ~ 18:30 (휴관일 : 일, 공휴일 )

  • 연락처

    02-3448-0100

  • 홈페이지

    https://www.songeun.or.kr/

  • 초대일시

  • 관람료

    무료관람

갤러리 가기
미디어 이론가 마샬 매클루언은 1957년 발사한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Sputnik)를 언급하며 스푸트니크 이후에 지구는 프로그래밍 가능한(programmable) 것으로 변했으며, 관객 없이 모두가 배우인 ‘Global Theater’가 됐다고 말했다. 이는 지구 밖의 시점, 그리고 기계 장치의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우리 자신을 포함한 지구라는 환경 자체에 대한 시각과 태도가 전환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한 《행성 극장》은 아주 작은 센서부터, 카메라, 인공지능까지 자연을 들여다보는 장치에 관해 탐구하는 프로젝트다. 《행성 극장》은 인간과 산업의 목적에 종속된 환경 기술이 아닌 인간 중심적인 인식을 넘어 지역 생태계에서의 공존을 목표로 하는 기계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를 질문하며 생태계와 인간 기술의 권력이 역전된 미래의 가능성을 상상한다.

송은은 6월 9일부터 7월 29일까지 권혜원 개인전 《행성 극장》을 개최한다. 제19회 송은미술대상 대상 수상자인 권혜원은 특정 장소가 내재한 기록되지 않은 역사를 서사 형식으로 재구성하는 영상 작업을 선보여 왔다. 이러한 관심은 그가 꾸준히 집중해 온 역사의 기술 방식이나 고정된 과거 인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현재를 반추하게 한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자연을 측정하고 관찰하는 기계들이 어떻게 자연과 우리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자연’을 만들어내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권혜원은 과거를 연장하는 방식으로 현재에 머무르게 하는 기록물의 속성을 연구함으로써 과거와 현재라는 선형적 시간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재고하고자 한다. 그러나 작가가 과거의 자료로부터 이미지를 추출하여 서사를 재구축한다고 할지라도 그의 작업이 향수 어린 과거를 소환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지난 근과거를 어떻게 인식할지에 대해 질문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모습을 고정된 상황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저항하며, 현재의 시간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목한다. 또한 작가에게 ‘공간’은 작업의 주요한 재료로 작용한다. 공간은 물리적인 경험의 장소와 심리적인 지각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작가는
 이 모든 세계를 작업에서 동시에 다루고 있다.

지난 《제19회 송은미술대상》에서 작가는 기억으로만 존재하는 현장을 찾아 남겨진 흔적들을 쫓고 그것을 2점의 영상 작업으로 선보였다. 제주도의 동굴을 방문하여 우연적이고도 의외의 방향으로 전개된 작가 자신의 여정을 담은 이 작업들에서는 작가의 개인적 경험이 단편화된 역사, 문화적 맥락을 재구성하게 했으며, 과거를 유물로 밀어내는 관습적인 역사 인식 대신 과거-현재-미래를 하나의 장면으로 나타내는 새로운 서사 전개 방식을 제시했다. 이러한 관심은 작가가 꾸준히 집중해 온 역사의 기술 방식이나 고정된 과거 인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현재를 되돌아보게 한다.

이번 《행성 극장》에서는 가상현실을 통해 인간과 기술, 그리고 자연이 서로 연대하는 지점을 모색한다. 작가는 가상 세계를 구축하고 상상 속 기술과 환경을 통해 실재와 픽션 사이의 관계와 작가가 재현한 '현실'에 질문을 던진다. 즉 인간과 산업의 목적에 종속된 환경 기술이 아닌 인간 중심적인 인식을 넘어 지역 생태계에서의 공존을 목표로 하는 기계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 것인가를 질문하며 생태계와 인간 기술의 권력이 역전된 세상의 가능성을 상상한다. 이와 같은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행성 극장》은 오늘날 우리 지구상의 인간과 자연, 기술의 관계가 어떻게 사회적, 심리적 의식을 형성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인간뿐만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동식물을 포함한 다양한 유기체를 통해 세계를 바라보며, 이러한 새로운 전환이 누군가의 실천과 행동으로 지속시키고자 한다.

전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별도의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이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다. 9일 오픈 당일 관람 가능시간은 오후 2시부터 7시까지이다.

도슨트 투어는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하며, 11시, 14시, 15시, 16시 총 4타임으로 운영된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송은 홈페이지(songeun.or.kr) 또는 전화(02-3448-0100)로 가능하다.


권혜원 작가 소개                                                                                       

권혜원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을 졸업하고, 런던대학교(UCL) 슬레이드 예술대학 파인아트-미디어 전공에서 석사 학위를, 영국 레딩대 예술대학 미디어 아트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2017),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2016),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2014) 등의 레지던시에 참여하여 입주작가로 활동했다. 《보이지 않는 영사기사를 위한 매뉴얼》(탈영역우정국, 서울, 2018), 《조선관광단_경선편》(갤러리 보는, 서울, 2013) 등의 개인전을 개최했으며 《아쿠아 천국》(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22), 《기록하는 기억》(SeMA벙커, 서울, 2022), 《광대하고 느리게》(경기도미술관, 안산, 2021), 《기억의 틈》(아르코미술관, 서울, 2018), 《신여성 도착하다》(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서울, 2017) 등 국내 주요 기관에서 열린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2019년 제19회 송은미술대상 대상 수상 및 2012년 월간 퍼블릭아트 선정작가와 2011년 블룸버그 뉴컨템포러리즈 작가로 선정되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부산현대미술관, 울산시립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권혜원,  Green Flash Laboratory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Green Flash Laboratory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Sensing Cinema
4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Sensing Cinema
4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불가능한 세계
3채널 비디오, 3채널 오디오,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불가능한 세계
3채널 비디오, 3채널 오디오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권혜원, 불가능한 세계
3채널 비디오, 3채널 오디오, 2023
© SONGEUN Art and Cultural Foundation and the Artist. All rights reserved.



□ 작가 CV

권혜원

학력
2018     레딩대학교 예술대학 미디어 아트 박사 졸업, 레딩, 영국
2006     런던대학교 슬레이드 미술대학 미디어 아트 석사 졸업, 런던, 영국
1999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졸업, 서울

개인전
2023     《행성 극장》, 송은, 서울
2018     《보이지 않는 영사기사를 위한 매뉴얼》, 탈영역우정국, 서울
2013     《조선관광단_경성편》, 갤러리 보는, 서울

단체전
2022     《국내여행》, 피크닉, 서울
《아쿠아 천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기록하는 기억》, SeMA 벙커, 서울
《찬란한 날들》, 울산시립미술관, 울산
2021     《광대하고 느리게》, 경기도미술관, 안산
《사랑은 타이밍이다》, 엘리펀트스페이스, 서울
《On waiting... for their words to leave our mouth, Museum Strauhof》, 취리히, 스위스
《덕수궁 프로젝트 2021: 상상의 정원》,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서울
《감각 정원: 밤이 내리면, 빛이 오르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내가 쏜 위성》, 문화비축기지 T5, 서울
2020     《A Larger Mind: 우리가 지나쳐 온 그녀들의 공간》, 대산갤러리, 서울
《기억_력歷 : 기억은 기록되고, 기록은 기억한다》, 부산도서관 전시실, 부산
《모두의 소장품》,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
《어와 만세 백성들아》, 윤슬미술관, 김해
2019     《제19회 송은미술대상전》, 송은 아트스페이스, 서울
《흩어진 생각, 조합된 경험》, 단원미술관, 안산
《신소장품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과천
《끝으로의 여행》,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서울
2018    《2018 공공하는 예술: 환상벨트》, 돈의문 박물관 마을, 서울
          《Unclosed Bricks: 기억의 틈》, 아르코미술관, 서울
《오늘, 아무도 없었다》, 아트 스페이스 풀, 서울
《웅얼거리고 일렁거리는》,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7    《신여성 도착하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서울
작가 CV (2/2)                                                     
《암흑물질》, SeMA 벙커, 서울
《EX-EXHIBITION: 장면 정면 전면 직면》,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서울
《촉각적 원근법》,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서울
《원도심 탐구생활》, 예술공간 이아, 제주
《메모리 트릴로지》, 갤러리 플래닛, 서울
《기억하기 혹은 떠돌기》, Atelier Nord Anx gallery, 오슬로, 노르웨이
2016    《클럽몬스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달, 쟁반같이 둥근 달》,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장소와 각주》,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5    《아카이브 리뷰》, 아르코미술관, 서울
《기억의 장소 1 – 환영의 풍경》, 미디어극장 아이공, 서울
《소란스러운, 뜨거운, 넘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서울
2014    《건너편의 시선》, 문신미술관, 서울
《3D프린팅 & 아트 - 예술가의 새로운 창작도구》, 사비나미술관, 서울

레지던시
2017     고양레지던시 13기,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2016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0기, 서울시립미술관, 한국
2014    금천예술공장 6기, 서울문화재단, 한국


수상
2019     송은미술대상, 대상, 한국
2018     서울시립미술관 신진미술인 선정, 한국
2015     아르코미술관 아르코미디어 작품공모 선정, 한국
2012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한국
월간 퍼블릭아트 선정작가, 한국
2011    블룸버그 뉴 컨템포러리즈 선정작가, 영국

작품 소장
경기도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울산시립미술관
부산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