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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명덕 《풍경, 저 너머》

Joo, Myung Duck : 《Beyond Lands》

  • 작가

    주명덕

  • 장소

    닻미술관

  • 주소

    경기 광주시 초월읍 진새골길 184

  • 기간

    2023-04-08 ~ 2023-06-18

  • 시간

    9:00 ~ 9:00

  • 연락처

    031-798-2581

  • 홈페이지

    https://www.datzmuseum.org

  • 초대일시

    2023-04-08

  • 관람료

갤러리 가기

그가 보는 것을 당신도 보고 있는가?

전시 《풍경, 저 너머》는, 2021년 닻미술관의 기획전 《집》과 이어지는 그의 두 번째 사진전이다. 기록 사진으로 시작해 예술로서 사진의 확장을 보여주는 작가의 후반기 작업 중 - ‘잃어버린 풍경’, ‘장미’, ‘사진 속의 추상’, 이 세 가지 시리즈를 함께 엮었다. 서서히 빛을 잃어가는 순백의 장미와 하나로 만나지는 검은 풍경, 선명하고도 모호한 질감의 추상 사진이 함께 전시장에 있다. 어쩌면 이것은 생기가 찾아온 봄과 그것들이 떠나버린 겨울 사이에 남겨진 허공을 향한 이야기다. 사라지는 것과 남겨진 것들 사이에 아름다운 그의 사진이 있다.

아직 눈이 남아있는 땅의 겨울나무는 ‘스스로 그러한’ 자연의 모습이다. 종이 위에 얹혀진 사각의 틀은 그림처럼 고요하고 투명하다. 개념과 논리의 구조로 표면을 채우는 현대 사진의 방식과는 거리가 있는, 그저 바라보고 또 보아도 말을 잃은 담백한 풍경이다. 작은 디지털카메라로 가볍게 찍어낸 단색의 추상 사진에도 어떤 의미가 담겨 있지 않다. 빛이 닿았던 물질의 얇은 표면을 걷어내면 아무것도 없다. 그가 보여주는 풍경 앞에서 우리는 그동안 배운 읽는 법을 버리고 다시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필요한 것은 말보다는 침묵, 지식보다는 모든 감각과 직관으로 다가가야 조금씩 모습을 드러낸다. 물론 작가는 이러한 전개를 스스로 의도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진가로서 필요 이상을 설명하지 않고 대상과 거리를 유지하며 작위적인 개입을 피하는 방식은, 그가 평생 동안 지켜온 작업 태도이기 때문이다.

그가 보는 곳을 우리도 볼 수 있을까?

의 사진 속 백장미가 지닌 꽃말은, ‘사랑, 평화, 순결, 존경’이다. 특이하게도 시든 백장미에도 꽃말이 있는데, 그것은 “당신과 영원을 맹세하다.”라고 한다. 유한한 존재의 시간 앞에 있는 그에게 사진은 그러한 맹세의 도구가 아니었을지. 일평생 변치 않고 정한 뜻을 지켜낸다는 것, 그의 사진을 ‘사랑’이 아닌 다른 어떤 단어로 표현할 길이 없다. 한마음을 품는 것이 쉽지 않은 세상에서 참된 사진가의 길을 보여준 스승에게 존경의 마음을 바친다. 이 땅에서 사진의 고유한 원형을 지키고, 사진으로 저 너머 풍경을 보여줄 수 있는 참된 예술가를 만난 것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축복이다.

기획_주상연



전시 전경


전시 전경

 

주명덕

주명덕(朱明德)은 1940년 황해도에서 태어나 1947년 3·8선을 넘어 서울에 정착하였다. 경희대학교 사학과 재학 시절 아마추어 사진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작가는 1966년 개최한 개인전 《포토에세이 홀트씨 고아원》이 큰 반향을 일으키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이후 1968년 월간중앙에 입사하여 본격적으로 활동한 그는 ‘한국의 이방’, ‘한국의 가족’, ‘명시의 고향’ 등 다수 연작을 선보이며 기록 사진 세계를 구축한다. 이후 한국의 자연으로 주제를 점차 확장해 나가며 기록성을 넘어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그만의 시선을 작품에 담아낸다. 한국 기록 사진의 전통을 통합하는 동시에 대상을 창조적으로 해석하며 현대적 의미를 확장한 그는 한국의 독보적인 1세대 사진예술가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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