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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함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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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립미술관(관장 홍건표)은 일상을 주제로 한 어린이 체험 프로젝트 《소소함의 모양》을 3월 14일(화)부터 6월 30일(금)까지 수원시립어린이미술체험관에서 개최한다.
 
《소소함의 모양》은 지금의 ‘나’를 만든 소소한 일상에 주목하여 주변 풍경, 내면의 감정, 외부감각 등 일상 요소와 관련된 현대미술 작가 박형진, 박정민, 장한이 3인의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는 총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관람객은 작품 감상을 통해 일상을 예술적으로 감각하고, 연계 활동에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일상을 표현해 보고, 나아가 일상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섹션 <색으로 표현하는 풍경의 모양>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풍경을 모눈종이와 색으로 기록하는 작가 박형진의 작품이 전시된다. 계절에 따른 개나리의 변화를 볼 수 있는 56개의 회화 연작 <개나리 동산>(2021)과 벚꽃의 변화를 볼 수 있는 12개의 회화 연작 <벚꽃로 길>(2021)이 전시된다. 전시장에 준비된 ‘모눈종이 돋보기’교구재를 이용해 관람객이 작가와 같이 모눈종이 격자를 이용해 일상 풍경을 바라보고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섹션 <말하지 못한 소소한 감정들의 모양>에는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감정을 책가도의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작가 장한이의 작품이 전시된다. ‘나열식 책가도’의 방식으로 표현한 (2022), <껄끄러운 솔직함>(2022)외 11점의 작품들과 ‘벽장문 책가도’의 방식으로 표현한 <한쪽 길로만 흘러가>(2022)외 3점의 작품들, ‘서가식 책가도’의 방식으로 표현한 <깊게 들여다보지 않기>(2022) 외 3점의 작품들이 소개된다. 관람객들은 작품과 연계하여 민화 책가도의 모양과 같은 ‘감정 책가도 서랍’에 나만의 감정 모형을 배치하고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 섹션 <일상 속 리듬의 모양>은 우리가 계속해서 느끼는 감각들을 도자와 사운드를 이용한 설치 미술과 흙을 이용한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작가 박정민의 작품으로 선보인다. 일상 속 순간들을 마주치며 살아나가는 우리의 모습을 표현한 판형 도자 작품 <스침의 기록>(2022)와 <피부와 내면 사이>(2022)외 3점과 크고 작은 자극을 끊임없이 느끼며 성장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표현한 도자ㆍ사운드 설치 작품 <다면적인 끝말잇기>(2022)와 <중심의 리듬>(2022)외 2점이 전시된다. 관람객들은 작품과 연계하여 청진기로 심장 박동과 주변 자연의 소리 등 일상 속 리듬들을 다양한 재료들로 입체적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무료로 운영되며 매일 오전 10시 30분에는 유아 단체 대상 전시 해설이, 오후 4시에는 어린이 전문 도슨트의 해설이 운영된다. 작품별 연계 활동지를 작성한 후, 나만의 일기를 만들어보는 <소소함 일상 모음집>이 상설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이와 더불어 일상 풍경 기록, 리듬 표현, 감정 수집 등을 주제로 전시 참여작가 박형진, 박정민, 장한이와 예술 강사가 함께하는 특별 워크숍이 3월부터 6월까지 총 4회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으로 전시 주제 설명 및 작품별 감상법 소개 영상인 <작고 소중한 일상의 모양>과, 자신만의 일상 기록집을 창작하는 워크숍 영상 <소소함 모음집 만들기>를 제작하여 배포될 예정이다. 전시 상세 정보와 프로그램 및 워크숍 참여 방법은 수원시립미술관 공식 누리집(suma.suwo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정민
<다면적인 끝말잇기>,
도자조형에 사운드, 60x45x150cm, 2022
<믿음에서 파생된 몸>, 도자조형에 사운드, 50x45x144cm, 2022
<중심의 리듬>, 도자조형에 사운드, 37x36x116cm, 2022
<집합의 리듬>, 도자조형에 사운드, 40x44x150cm, 2022
 


박형진, <개나리 동산>, 2021
39x27cmx56개, 모눈종이에 채색
 


장한이, <한쪽 길로만 흘러가>, <던지고 너는 속이 편해>, <노력할 이유가 없어>(좌에서 우), 2022
24.5x24.5cm, 순지에 채색
 




□ 참여작가 소개
 
박형진
 
<학력사항>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박사 수료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석사 졸업
-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학사 졸업

<작업 주요내용>
직접 경험하고 마주치는 주변 풍경을 관찰하여 화폭에 기록하는 작업으로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작업 초기에는 인간의 탐욕과 소유의 대상이 된 자연에 관심을 두었다. 최근에 진행 중인 ‘색점’ 연작에서는 자연을 화두로 색의 변화를 모눈종이에 기록하고 있다.

<주요전시>
교보아트스페이스 《Reality》 (2022), 경기도미술관 《지금 이따가 다음에》 (2022), 상업화랑 《까마귀와 까치》 (2022), G밸리산업박물관 《구로, 청춘, 2022: 공장도시》 (2022),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물과 바람의 시간》 (2021), 금천예술공장 《Selfish Art-Viewer: 오늘의 감상》 (2021), 백영수미술관 《먼 빛_Distant Light》 (2020), 온그라운드 《푸르게 앉아있던 공(空)》 (2019),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New Acquistions》 (2018) 외 다수의 전시 및 연구 참여


박정민

<학력사항>
- BA Fine Art, Chelsea College of Arts London, UK 졸업
- Arts and Design Foundation CCW, UAL, UK 졸업

<작업 주요내용>
초기, 자수 기법을 이용한 드로잉을 거쳐 현재는 ‘반복’과 ‘리듬’에 관한 화두를 주제로 도자 조형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작가는 코일링 기법을 이용해 쌓아 올리는 흙들이 합쳐지고 무너지며 하나의 형상이 되어가는 것을 일상에서의 다양한 리듬들이 반복되어 지금의 자아와 신체가 존재하는 것에 비유한다. 도자 작품 표면에 새겨진 비정형의 유기체적 추상 이미지는 단순한 도상이 아니라, 반복되는 일상 속 돌발적인 리듬과 일련의 경험들을 의미한다.

<주요전시>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만발》 (2022), Taymour Grahne Gallery 《Listening To The Camouflages》 (2022), 주홍콩한국문화원 《Korean Ceramic Pavillion at Fine Art Asia》 (2022), 경기도자미술관 《RE:START 다시쓰다 2021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2021), Liliya Gallery 《Untouchable》 (2021),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CONTACT: 접촉》 (2020), 공간 황금향 《New Acqusitions 2020》 (2020), Gerald Moore Gallery 《NOW: New Original Work》 (2019), Buster Mantis (2018), 외 다수의 전시 및 레지던시 참여


장한이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양화과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동양화과/미술사학과 졸업

<작업 주요내용>
- 일상의 다양한 생각과 깨달음을 객관화된 조형 언어로 옮기는 것에 관심이 있으며, 순간적인 생각과 감상을 치밀하게 기록하고 스케치를 수집한다. 최근에는 이렇게 남겨진 도상적 그림들을 동양화 장르 중 하나인 ‘나열식 책가도’, ‘서가식 책가도’, ‘벽장문 책가도’ 등의 틀을 빌려 감정의 서고를 완성시켜나가고 있다.

<주요 전시>
- 유영공간 《마음 서가; 장한이의 서고를 열며》 (2022), 프로젝트 스페이스 영등포 《세품생활》 (2022),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제 3의 과제전》 (2021), space 55 《오독의 즐거움》 (2019), S스페이스(이수) 《과도기적공간》 (2019), 이화여자대학교 《이 작품을 주목한다》 (2018) 외 다수의 전시 및 아트페어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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