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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and Around Table (by Lu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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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2는 3월 21일부터 약 70일 동안 오키나와에 위치한 갤러리/숍 루프트(Luft)와의 협업 전시 를 진행한다. (2022.3.21.~5.31.) 
< On and Around Table >에는 루프트(Luft) 고유의 미감을 담은 테이블, 의자, 선반, 보드 디자인과 함께 도자기 작업을 비롯한 여러 생활 소품을 선보인다. 팩토리2는 해당 기간 동안 기존 공간을 전시장의 기능을 넘어, 오피스이자 다이닝룸으로 활용하면서 일, 일상, 예술 경험의 경계를 허무는 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오버랩 되어 펼쳐질 이번 루프트의 전시는 지난해 로컬(Lokal in Helsinki)에 이어 팩토리2가 추구하는 ‘Seamless Flow: 감상과 경험의 경계 없는 교감’의 또 다른 시도가 될 것이다.

< On and Around Table >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관객이 전시 기간 동안 루프트(Luft)의 작업을 감상하고 경험할 수도 있지만, 같은 장소가 팩토리2의 오피스가 되기도 한다는 점, 이에 더하여 4월부터는 세 명의 초청작가인 윤라희, 이소영, 차승언이 전시 속 전시라는 액자 구성으로 같은 전시장을 다양하게 활용한다는 점이다. 경우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작업을 리서치하는 곳으로, 다른 이와의 협업 과정 중 하나로, 평소 공통의 관심을 이야기 나누는 곳 등으로 말이다.

이번 루프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테이블과 다양한 기능의 생활 소품을 보며 관객은 전시장 속 작업이 오피스와 일상에서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되며, 또한 초청 작가 각각의 쇼케이스에서 어떠한 조화를 이루며 역할할지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의 일을 되돌아보면 이중 내가 주로 끌어가는 일은 제품에 관한 일, 그중에서도 '음식(食)'과 관련한 일이었다. 하지만 내게는 공간을 생각하는 것, 가구를 생각하는 것, 제품을 생각하는 것, 이들을 가르는 경계가 없다. 제품과 가구는 각각이 단일체로 존재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공간 안에서 그 거처를 얻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공간을 생각하지 않고 제품 자체만의 모습과 존재를 상상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테이블 위, 테이블 주위.
 
테이블을 둘러싼 의자, 그곳에는 사람이 모이기도 하고 혼자 앉아 있기도 하다. 
테이블 위에는 불빛이 내려앉거나, 김이 모락모락 나는 요리가 놓이거나, 과일 바구니, 음료수 옆에 읽다 만 책, 쓰다 만 편지가 올려져 있기도 하다. 
 
테이블이라는 존재를 매개로 그곳에는 시간이 만들어진다. 
그것은 한순간 한순간의 다시는 반복되지 않을, 그 시간만의 풍경.
때마다 사람, 조명, 정물이 그 순간마다의 색감이기에. 
그곳에 자리하는 테이블, 의자, 그리고 그릇은 상황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조용한 모습으로 있으면 좋겠다.



 
글. 오케다 치카코의 < On and Around a Table > 중에서 발췌.

 


작가 및 작품 소개

■ 루프트 Luft

디자이너 다케시마 토모코와 마키시 나미가 2005년 설립한 디자인 사무소. 2012년에는 요리사이자 디자이너인 오케다 치카코가 합류했다. 독일어로 ‘공기’를 의미하는 루프트(Luft)는 공간이나 사물에 여백 혹은 그사이에 신선한 공기를 담는 것을 모토로 공간, 가구, 제품 등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한다.

- 웹사이트  https://luftworks.jp / 인스타그램 @makishi_luft


1) 마키시 나미 真喜志奈美 Makishi Nami  





1966년 오키나와 출생. 무사시노 미술대학 공예공업디자인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베를린 국립예술대학 대학원 조각과 졸업 후 서울의 건축디자인 사무소에서 근무하다가, 1999년 본인의 디자인 사무소를 서울에 개소하고 운영했다. 이후 2003년 일본으로 돌아가 2년 뒤 루프트를 설립했다. 

대표적인 공간디자인으로는 유르겐 렐(Jurgen Lehl, 도쿄), 미나 퍼호넨(minä perhonen materiaali, 도쿄, 교토), 엘라바(elävä), 앤트러사이트(Anthracite, 서울 서교), 모노하(MO-NO-HA, 서울 한남) 등이 있고, <엔벌로프(ENVELOPE)>, 〈나왕셸브(LAUAN SHELVES)〉 등의 제품을 디자인했다.




마키시 나미는 이번 전시에서 나왕을 주재료로 한 원형 테이블, 사각 테이블, 나왕 박스를 선보인다. 
되도록 얇은 나왕 합판을 사용하고 표면에 못이 보이지 않도록 구조를 만든다. 재료가 가진 거친 특성상 샌딩 작업에 더욱 공을 들이고, 매우 좋은 품질의 독일제 왁스를 여러 차례 씌워 완성한다.

(* 이번 전시에서는 팩토리에디션을 통해 팩토리2에서만 만날 수 있는 작업은 별도 표기하였다.) 

 
  • Lauan Box 나왕 박스 - 팩토리에디션
사이즈: 300 × 350 × 700 (mm)
재료: 나왕 합판 / 검정색 오일 스테인, 투명 왁스 마감
 
  • Lauan Table_Round 원형 테이블
사이즈: 1350 × 1350 × 710 (mm)
재료: 나왕 합판 / 검정색 오일스테인, 스틸 파이프 
 
  • Lauan Table_Rectangle 사각 테이블
사이즈: 1800 × 900 × 730 (mm)
재료: 나왕 합판 / 검정색 오일 스테인, 투명 왁스 마감
 
  • Bulletin board​​ 보드 - 팩토리에디션
사이즈: A_1200 × 900 / B_900 × 900 / C_600 × 900 (mm)
재료: 스테인리스 스틸
 
  • Chair 의자 - 팩토리에디션
사이즈: 480 × 430 × 710 (mm) 
재료: 오크 원목, 종이끈 (검정)
 
  • Stool 스툴 - 팩토리에디션
사이즈: 480 × 400 × 450 (mm)
재료: 오크 원목, 종이끈 (검정)
 
  • Stool Compact 스툴 콤팩트 - 팩토리에디션
사이즈: 450 × 300 × 450 (mm)
재료: 나왕 합판 / 검정색 오일 스테인, 투명 왁스 마감

* 구매 방식: 재료 및 제작 기간 확보로 인하여 팩토리 에디션 제품 구매는 전시 기간 중 예약 주문 제작으로 진행됩니다.


2) 오케다 치카코 桶田千夏子 Okeda Chikako  

   

1977년 도쿄 출생. 게이오 대학 법학부 법률학과 졸업 후 법률가로 일을 하다가 요리사로 전업했다. 2010년 도쿄의 기요스미 시라카와에 음식점 야마쇼쿠도(山食堂)를 오픈했고, 2012년부터는 마키시 나미와 가구·공간·제품 등의 디자인 작업을 함께 하고 있다. 매일 요리를 하는 동시에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재정립하자’는 모토로 디자인에 임한다. 

기무라 글라스(Kimura Glass)와의 협업으로 유리 간장병 〈Table Soy Sauce〉을 디자인했고, 그릇 시리즈
〈에르데(Erde)〉를 비롯해 쿠킹스푼과 서빙스푼 등 요리에 필요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다.
 


Erde _ plate and bowl series / 2017
plate: Φ110mm, Φ140mm, Φ170mm, Φ210mm, Φ250mm
bowl: shallow, deep
4 colors: light green, black, white, amber
 
made in okinawa and mashiko / cooperated with makishi
photo:Shoji Onuma
 
* 구매 방식: 오랜 제작 시간이 필요한 도자기 제품은 본 전시를 위해 별도 제작되었으며 전시 기간 중 현장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시 종료 후 팩토리2 온라인 숍에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3) 치카푸 チカフ cicafu    
오키나와현 나하시에 위치한 아주 작은 금속공방 겸 숍으로 은과 황동을 주재료로 삼아 장신구, 모빌, 오브제 등은 물론, 오키나와 전통 문양을 차용한 장신구와 스푼 등의 생활용품도 제작하고 있다. 치카푸는 단순하면서도 놀이와 같은 즐거움을 주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자신들이 제작한 금속공예품이 그 형태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착용하고 사용하는 사람들과 함께 변화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만들어지는 독특한 질감에 주목하며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팩토리2에서는 공간과 어울리는 모빌 작업을 선보인다. 


Sound System / 재료: 쇠, 구리

Nemu / 재료: 놋쇠, 철, 토탄
 
4. +a 아티스트 쇼케이스 Artist Showcase (4월 중순 예정)
 
전시 안에서 한국 작가의 쇼케이스를 이어가며 작가 인터뷰를 진행한다. 전시 기간 중 세 명의 한국 작가, 윤라희, 이소영, 차승언을 초대해 작업을 둘러싼 작가의 이야기, 작품을 통해 보여지지 않는 작가의 내밀한 이야기를 나눈다. 
대화의 바탕이 되는 작품, 스케치, 에세이 등을 함께 소개하며 관객과 공유할 수 있는 질문, 고민, 앞으로의 방향성 등 다양한 이야기를 루프트의 테이블 위 혹은 그 주변에 펼쳐 전시와 작품에 관심 있는 관객과 이야기를 이어나가고자 한다. (*각 작가의 주요 쇼케이스 내용은 중간 보도자료 및 sns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1. 윤라희 

윤라희는 재료를 통해 시각적 창작물을 다루는 서울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다. 금속, 섬유, 도자, 목공을 아우르는 넓은 영역의 공예를 전공한 뒤, 2017년 스튜디오를 열어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작가는 특유의 섬세함으로 작품에 고유한 성격을 부여한다. 재료의 특성에 기반한 날것 그대로의 본질에 우연적 효과를 불어 넣어 불규칙하면서도 솔직한 방식으로 결과를 드러낸다. 다양한 경계를 넘나드는 작업은 작가의 손으로부터 한국의 소규모 공방 및 서울 도심의 특별한 엔지니어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거쳐 실험되고 있다.
- 웹사이트 www.raheeyoon.com  인스타그램 @rahee.yoon
 
 
  1. 이소영

식물학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식물 세밀화가. 원예학을 공부하고 국립수목원에서 식물 세밀화를 그렸다. 현재 국내외 식물연구기관, 식물학자들과 협업해 기록이 충분하지 않은 식물, 주변에 있으나 존재가 알려지지 않은 식물을 그림으로 기록한다. 
- 웹사이트  http://cargocollective.com/soyoungkr  인스타그램  @soyoungli
 
 
 
  1. 차승언

차승언의 작품은 언뜻 보면 평면 회화처럼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전적으로 직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다. 홍익 대학교에서 섬유미술을 공부하고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회화를 전공 한 이후, 그는 베틀로 짠 캔버스를 제작하며 회화의 조건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동시대 미술과 공예의 관계를 재설정하고 있다. 작가의 현재 관심은 20 세기 미술 현장의 과거 유산을 되돌아보고 동서양, 시각과 촉각, 정신과 물질의 경계를 가로 지르는 다양한 예술 요소를 재배치하는 것이다.
- 웹사이트  https://www.seungeancha.com/
 
 
5. 팩토리 에디션
  1. SAA (Screen Art Agency)
    팩토리 에디션과 실크스크린 기반의 프린팅 스튜디오 SAA(Screen Art Agency)와의 새로운 파트너쉽을 시작하며, 윤라희, 이소영, 차승언과의 협업을 통한 한정 수량의 실크스크린 작품이 제작될 예정입니다.
 
  1. AP (Artist Proof)
    아티스트 프루프 최경주와의 협업으로 디쉬 매트와 카펫을 제작합니다. 루프트(Luft)의 제품과 함께 식탁을 둘러싼 이야기들을 재료 삼아 실크스크린과 콜라주 기법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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