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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남: 싸우는 여자들, 역사가 되다
– 역사를 뒤흔든 여성 독립운동가 14인의 초상

Yun Suknam : Women of Resistance, Becoming Historic

  • 작가

    윤석남

  • 장소

    학고재

  • 주소

    서울 종로구 삼청로 50

  • 기간

    2021-02-17 ~ 2021-04-03

  • 시간

    9:00 ~ 9:00

  • 연락처

    02-720-1524

  • 홈페이지

    http://www.hakgojae.com

  • 초대일시

  • 관람료

갤러리 가기
학고재는 2021년 2월 17일(수)부터 4월 3일(토)까지 윤석남(b. 1939, 만주) 개인전 《싸우는 여자들, 역사가 되다》를 연다. 윤석남은 아시아 여성주의 미술의 대모로 불린다. 가부장적인 동아시아 문화 속에서 반기를 든 여성주의의 움직임을 가장 잘 드러내는 작가로 손꼽힌다. 이번 전시에서는 역사 속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초상 연작과 대형 설치 작업을 함께 선보인다. 전시 개막에 맞추어 김이경 소설가가 동명의 책 『싸우는 여자들, 역사가 되다 – 역사를 뒤흔든 여성 독립운동가 14인의 초상』(한겨레출판, 2021)을 출간한다. 전시 서문은 지난 20여 년간 윤석남 및 한국 여성주의 미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지속해온 김현주 추계예술대학교 교수가 쓴다.
 
전시는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개막한다. 학고재 본관에서는 강주룡, 권기옥, 김마리아, 김명시, 김알렉산드라, 김옥련, 남자현, 박자혜, 박진홍, 박차정, 안경신, 이화림, 정정화, 정칠성 등 14인을 그린 채색화와 연필 드로잉을 선보인다. 본관 안쪽 방을 가득 채운 설치 〈붉은 방〉(2021)도 만나볼 수 있다. 본관 전시 및 김이경 소설가의 책에 포함되지 않은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초상도 꾸준히 제작하고 있다. 그중 오광심, 이병희, 조신성, 김향화, 동풍신, 부춘화, 윤희순, 이화경 등 8인의 초상을 학고재 오룸(OROOM, online.hakgojae.com) 온라인 전시 공간에서 추가로 선보인다.
 
앞으로도 조명할 인물이 많다. 지난해 서울 종로구에서 관내 3개 도로 구간에 전통과 역사적 특성을 반영한 명예도로명을 부여했다. 학고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율곡로 3길에는 ‘여성독립운동가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여성해방운동가이자 덕성학원의 전신 근화학원을 설립한 차미리사(1880-1955) 선생이 일제강점기 당시 민족교육을 실천한 장소다. 근화학원 학생들이 이곳에서 만세 운동을 했다. 이러한 인물들을 염두에 두고, 역사 속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기록을 그림으로 복원해내는 작업을 앞으로도 이어갈 예정이다. 100인의 여성 독립운동가 초상을 그리는 것을 장기 목표로 삼았다. 사진 기록에 근거하여 그려야 하는 작업의 특성상 자료가 많지 않아 난항을 겪기도 했다. 윤석남은 “힘닿는 데까지 해보겠다”라는 굳은 소신으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남자현 초상 Portrait of NAM Ja-hyeon, 2020년 3월 30일, 한지 위에 분채 Color pigment on Hanji, 210x94cm


□ 전시 주제
 
‘역사를 뒤흔든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삶 – 미술과 문학으로 조명하다
지난 2019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이하여 잊힌 독립운동가, 특히 여성 독립운동가를 발굴하려는 사업이 다각도로 진행됐다. 당해 자료 기준 훈장을 받은 여성 독립운동가의 수가 종전의 170여 명에서 470여 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전체 1만 5825명 중 3%에 불과한 숫자다. 한국의 독립운동사는 남성 위주로 기록되어 있다. 이미 알려진 위인에 대한 연구에 편중되어 있기도 하다. 모두가 3·1절마다 유관순 열사를 기린다. 그런데 그보다 한 살 어린 소녀, 매우 비슷한 삶을 살았으나 우리가 잊은 인물이 있다. “남쪽에는 유관순, 북쪽에는 동풍신”이라 불리며 함경도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한 동풍신(1904-1921) 열사다. 만세를 외치다 일제에 의해 생을 마감한 순국열사 중에는 김향화(1897-?)라는 이름도 있다. 동풍신은 이북 출신, 김향화는 기생 출신이기에 역사에서 소외됐다.
 
학고재 본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박자혜(1895-1943)의 초상을 만난다. 독립운동가 신채호(1880-1936)의 아내다. 1920년 신채호와 결혼하기 이전의 활동에 대해서는 조명된 사례가 많지 않다. 박자혜는 1919년 3·1운동 당시 간호사로서 부상자들을 치료하다 민족적 울분을 느꼈다. 간호사들을 모아 ‘간우회’를 조직하였고, 만세 시위와 동맹파업을 시도하다 체포되기도 했다.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되었으나 대중에게는 그 이름이 아직 낯설다. 전시장 중앙 벽에는 김마리아(1892-1944)의 초상을 걸었다. 교육자이자 독립운동가로서 널리 신망 받은 인물이다. 3·1운동을 일으키는 데 적극 가담하였으며 체포 후 극심한 고문을 겪어 평생 후유증에 시달렸다. 1944년 투병 끝에 숨을 거둘 때까지 독립에 대한 열망과 민족의식을 잃지 않았다. 1962년 그의 업적을 기리는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윤석남은 이매창, 허난설헌, 김만덕 등 한국의 여성 위인들을 화폭에 담아 왔다. 이번 연작은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장기 과제다. 뚜렷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인물이 많으므로 지속적인 연구를 선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일 년여 간 김이경 소설가와 함께 이들에 관한 자료를 조사했다. 김이경 소설가는 윤석남이 그린 인물들의 삶에 소설적 상상력을 더하여 독특한 역사기록으로 풀어냈다. 치밀한 자료 조사를 통해 역사적 오류를 바로잡고, 대중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문체로 서술했다. 김이경이 쓴 『싸우는 여자들, 역사가 되다 – 역사를 뒤흔든 여성 독립운동가 14인의 초상』(한겨레출판, 2021)이 이번 전시 개막에 맞추어 출간된다.


권기옥 초상 Portrait of KWON Ki-ok, 2020, 한지 위에 분채 Color pigment on Hanji, 210x94cm


고운 세필로, 강하게 그린다 – 윤석남의 인물 채색화
윤석남은 2011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두서의 자화상을 본 후 채색화에 관심을 갖게 됐다. 정면을 응시하는 당당한 눈빛에 매료되어, 여성의 시선을 드러내는 채색화를 그리겠다고 마음먹었다. 지난 2018년 학고재에서 《윤석남》(2018)이라는 제목의 전시를 열었다. 2015년경부터 그려온 채색화 연작을 최초로 발표한 자리였다. 전시 제목에 걸맞게 자화상을 다수 출품했다. 1982년도에 연 첫 전시부터 줄곧 어머니와 여성을 주제로 한 작품을 선보였지만 자신을 전면에 내세운 것은 처음이었다. “자랑스러운 나의 엄마”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것이 많았으나 자신을 드러내기가 못내 망설여졌다는 그가 고운 세필을 쥐고, 강렬한 필치로 스스로를 기록했다. 이듬해에는 주위의 벗들을 그린 초상 연작을 OCI미술관에서 발표하기도 했다. 수년간 개인의 삶을 돌아본 윤석남이 이제 역사 속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복원한다.
 
채색화를 그리며 과거의 복식 등을 참고하고자 한국의 초상화를 모은 책을 구입했다. 방대한 분량 속 여성의 초상은 가장 뒤편에 이름도 없이 단 두 점 실려 있었다. 일제강점기 당시 그려진 그림이었다. “왜인지 울화가 치밀었다.” 어려운 시대, 나라를 위해 싸운 여성들의 삶을 조명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윤석남은 역사가 충분히 주목하지 않은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화폭에 기록하기로 했다. 남아 있는 사진 자료를 참고하여 얼굴을 묘사하고, 각 인물의 생애에 대한 기록을 토대로 배경과 몸짓을 구상해 그려 넣었다. 윤석남의 초상에서 인물의 손은 크고 거칠게 표현된다. 살아온 삶을 정직하게 드러내는 신체 부위라고 생각해서다. 그는 자립적인 여성의 삶을 대변하는 투박한 손이 작고 고운 손보다 아름답다고 본다.


김마리아 초상 Portrait of KIM Maria, 2020, 한지 위에 분채 Color pigment on Hanji, 210x94cm


□ 작가 소개
 
윤석남은 1939년 만주에서 태어났다. 한 가정의 아내이자 어머니로서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행하며 살다 40세 불혹의 나이에 붓을 잡았다. 1982년 문예진흥원미술회관(현 아르코미술관, 서울)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다. 1985년 여성 작가 김인순, 김진숙과 함께 ‘시월 모임’을 결성하여 여성신문 창간에 참여하고, 여성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프랫 인스티튜트 그래픽 센터(뉴욕)와 아트 스튜던트 리그(뉴욕)에서 수학했다. 서울시립미술관(서울), 아르코미술관(서울), 인천아트플랫폼(인천), OCI미술관(서울), 학고재(서울)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경기도미술관(안산), 제주도립미술관(제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수원) 등에서 연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1996년 베니스비엔날레와 2014년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했다. 2018년 워싱턴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내셔널포트레이트갤러리에서 개최한 《세계의 초상화들: 한국(Portraits of the World: Korea)》(2018~2019)에 작품을 선보여 주목 받았다.
 
1996년, 여성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제8회 이중섭 미술상을 수상했다. 이듬해인 1997년에 국무총리상을 받으며 동시대 주요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2015년 제29회 김세중조각상을 수상했다. 2019년에는 여성주의 문화운동에 기여한 공로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테이트 컬렉션(영국),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시립미술관(서울), 아르코미술관(서울) 등 국내 주요 국공립 미술관과 퀸즈랜드 미술관(브리즈번, 호주), 오리건주립대 조던슈니처미술관(오리건, 미국), 타이베이 시립미술관(타이베이), 후쿠오카시 미술관(후쿠오카, 일본) 등 해외 유수의 기관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윤석남은 현재 경기도 화성에서 꾸준히 작업을 이어가며 여성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전시 전경



□ 작가 약력
 

윤석남
1939        만주 출생
1966-67   성균관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수료
1983-84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 그래픽 센터 수료
              뉴욕 아트 스튜던트 리그 오브 뉴욕 수료
              서울에서 거주하며 경기도 화성에서 작업

개인전
2021      윤석남: 싸우는 여자들, 역사가 되다 – 역사를 뒤흔든 여성 독립운동가 14인의 초상, 학고재, 서울
2019      벗들의 초상을 그리다, OCI미술관, 서울
2018      윤석남, 학고재, 서울    /    해움미술관, 수원
2017      이상원미술관, 춘천
            기억공작소 II: 사람과 사람 없이 – 윤석남, 봉산문화회관, 대구
            마침내 한 잔의 물이 되리라, 자하미술관, 서울
2016      빈 방, 학고재 상하이, 상하이
2015      우연이 아닙니다 필연입니다, 가마쿠라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윤석남 – 심장, 제주돌문화공원 오백장군 갤러리, 제주
            2015 세마 그린: 윤석남 – 심장,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3     나는 소나무가 아닙니다, 학고재, 서울
2011     핑크룸 5,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윤석남 1,025 – 사람과 사람 없이, 송파구립갤러리 수(), 서울
2009     부산아트센터, 부산   /   학고재, 서울
2008     윤석남 1,025: 사람과 사람 없이, 아르코미술관, 서울
2004     열린화랑(김재선갤러리), 부산
2003     늘어나다, 일민미술관, 서울
           가마쿠라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1998     가마쿠라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1997     빛의 파종, 조선일보 미술관, 서울; 아트 스페이스 서울, 서울; 학고재, 서울
1996     가마쿠라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조현화랑, 부산
1993     어머니의 눈, 금호갤러리, 서울
1982     미술회관, 서울
 
주요 단체전
2020      우리가 지나쳐 온 그녀들의 공간, 이화여자대학교 ECC 대산갤러리, 서울
            내 나니 여자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
            드러난 섬, 제부도아트파크, 화성
            조각의 아름다움, 모란미술관, 남양주
            인간 2020, 정문규미술관, 안산
2019      제6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 공생도시, 안양파빌리온, 안양
            역단(易斷)의 풍경, 자하미술관, 서울
            미술여행2 여름프로젝트 – 종이 충격,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한국근현대조각 100주년_한국 현대조각의 단면,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서울
            소화(素畵) – 한국근현대드로잉, 소마미술관, 서울
            세상에 눈뜨다: 아시아 미술과 사회 1960s-1990s,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8      세계의 초상화들: 한국, 내셔널포트레이트갤러리, 스미소니언 박물관, 워싱턴 D.C.
            낙원의 이편, 안양박물관, 안양
            오늘의 여성미술,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설문대(設問大), 크게 묻다, 제주돌문화공원, 제주
2017      윤석남, 방정아 – 두 엄마,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부산
            보고 싶은 얼굴, 이한열기념관, 서울
            아시아 여성미술가들,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6      한반도의 사실주의, 아메리칸 유니버스티 뮤지움 카젠 아트센터, 워싱턴 D.C.
            사회 속 미술 – 행복의 나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조각적 전회, 모란미술관, 남양주
            공재恭齋, 녹우당에서 공재를 상상하다, 녹우당, 해남
            다정해서 다정한 다정씨,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skyA&C 아틀리에 스토리 –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22인의 작업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땅끝마을 아름다운 절, 미황사 자하루미술관, 해남
            동시대 아티스트들의 표현, 도쿠시마시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일본
2015      처음으로 사랑한 사람, 어머니,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디 아워즈 – 그리고 만나다,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코리아 투모로우 2015, 성곡미술관, 서울
            용한점집, 자하미술관, 서울
            2015 풍류남도 아트프로젝트 – 동백매화 화첩 펼쳐보기, 행촌미술관, 해남
            미술관 동물이야기,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2014      마음의 기억 – 이너 보이스, 단원미술관, 안산
            레트로_’86~’88 “한국 다원주의 미술의 기원”, 소마미술관, 서울
            비엔날레 아카이브 – 한국 현대미술 비엔날레 진출사 50년, 부산문화회관, 부산
            제10회 광주비엔날레: 터전을 불태우라,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광주
            한국의 초상미술 – 기억을 넘어서,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4 태화강 국제 설치미술제 다리, 연결된 미래, 울산교, 울산
            선물,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3      누락된 기록 – 어느 위안부 할머니의 기억,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
            마음해인아트프로젝트2013, 해인사, 합천
            윤석남 최인호 2인전, 갤러리 아쉬, 파주
            제3회 인천 평화 미술 프로젝트, 2013 정전60년 특별 기획전 백령도 525,600 시간과의 인터뷰, 인천아트플랫 폼, 인천
            어느 노병의 이야기 – 60년의 기억, 130년의 우정, 아시아하우스, 런던
            인물 파노라마,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한국현대미술의 흐름 Ⅵ – 여성주의,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 김해
            가족이 되고 싶어요 – 반려동물 이야기, 경기도미술관, 안산
            탐하다,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자연, 동동(童動), 라임유치원, 부산
2012      여성+몸, 한전아트센터 갤러리, 서울; 빛고을시민문화관 미디어큐브338, 광주 
            제2회 인천 평화 미술 프로젝트, 평화의 바다_물위의 경계,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리버풀 비엔날레 테라갤럭시아, 리버풀 존무어대학 코퍼러스힐 빌딩, 리버풀, 영국
            익산국제돌문화프로젝트, 익산중앙체육공원, 익산
            숨, KCDF갤러리, 서울
            우먼 인-비트윈: 아시아 여성작가 1984-2012,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10명의 큐레이터가 제시하는 10개의 미래 – 속하거나 혹은 갈망하거나,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 근현대미술 특별기획 – 여기 사람이 있다,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모성,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서울
            한국현대미술_거대서사1,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80년대 인간 그 이후, 오늘의 동향, 정문규미술관, 안산
            2기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 결과보고, 플랫폼 아티스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1      한국미술100년 삶・자연・예술, 암웨이갤러리, 성남
            창・창・인・생 ···, 경기도미술관, 안산
            삶과 풍토, 대구미술관, 대구
            조각가의 드로잉, 소마미술관, 서울
            제1회 인천 평화 미술 프로젝트, 분쟁의 바다 화해의 바다,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가인(佳人) – 동양미술 속의 아름다운 사람들,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서울
            비형식의 논증, 자하미술관, 서울
            코리안 랩소디: 역사와 기억의 몽타주, 삼성미술관 리움, 서울
            2011 인천상륙작전(作展),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0      워킹 맘마미아: 그녀들에게는 모든 곳이 현장이다, 국립여성사전시관, 서울
            한국드로잉30년: 1970-2000, 소마미술관, 서울
            춘추(春秋), 학고재, 서울
            강진 셀라돈 아트 프로젝트 2010_강진에서 청자를 만나다, 강진청자박물관, 강진
            한국 근현대미술 거장, 63 스카이아트 미술관, 서울
            노란 선을 넘어서, 경향갤러리, 서울
            타임머신, 얼 갤러리, 서울
            경기도의 힘, 경기도미술관, 안산
            컨템퍼러리10인, 김재선갤러리, 부산
2009      거울아, 거울아 – 그림 속 사람들 이야기,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과천
            루씨와 오렌지미술관, 헬로우뮤지움, 서울
            현대미술의 응시,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09 평화미술제 – 대지의 꽃을 바다가...,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예술의 새로운 시작 – 신호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85호 크레인 – 어느 망루의 역사, 평화공간 SPACE*PEACE, 서울
2008~1996 外 다수

수상
2019      국민훈장 모란장, 여성가족부, 서울
2015      제29회 김세중조각상, 재단법인 김세중기념사업회, 서울
2007      제4회 고정희상, (사)또하나의문화, 서울
1997      국무총리상, 서울
1996      제8회 이중섭미술상, 조선일보사, 서울
 
소장
테이트 컬렉션, 런던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경기도미술관, 안산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아르코미술관, 서울
퀸즈랜드 미술관, 브리즈번, 호주
오리건주립대 조던슈니처미술관, 오리건, 미국
타이베이 시립미술관, 타이베이
후쿠오카시 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벨란센터, 토리노, 이탈리아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과천
금호미술관, 서울
일민미술관, 서울
OCI미술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서울
도쿠시마시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일본
도치기현립미술관, 우츠노미야, 일본
미에현립미술관, 츠, 일본
가마쿠라 갤러리, 가마쿠라, 일본
국립여성사전시관, 고양
올림픽공원, 서울
쌈지스페이스, 서울
나눔의 집,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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