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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Encounters Between Korean Art and Literature in the Modern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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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은 2021년 새해 첫 기획전으로《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를 2월 4일부터 5월 30일까지 덕수궁에서 개최한다.
 
전시는 ‘시대의 전위’를 함께 꿈꾸었던 일제 강점기와 해방시기 문예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통상적으로 일제 강점기는‘암흑’의 시대로 인식되어 왔지만 놀랍게도 이 시대는 수많은 문인과 화가들이 자라난 때이기도 하다.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수많은 시인(정지용, 이상, 김기림, 김광균 등)과 소설가(이태준, 박태원 등), 그리고 화가(구본웅, 김용준, 최재덕, 이중섭, 김환기 등)들이 모두 일제강점기인 1930~40년대 활동을 시작하며 서로 영감을 주고받았다.
 
프랑스의 에콜 드 파리가 그러했던 것처럼, 이들은 다방과 술집에 모여 앉아 부조리한 현실을 거부하고 새로운 시대 인식을 공유하며 함께 ‘전위’를 외쳤던 자유로운 영혼들이었다. 이들은 어떠한 사회적 모순과 몰이해 속에서도 문학과 예술의 가치를 믿고 이를 함께 추구했던 예술가들 사이의 각별한 ‘연대감’을 통해서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 나갈 추동력을 얻었다.
 
전시는 전위와 융합, 지상(紙上)의 미술관, 이인행각(二人行脚), 화가의 글ㆍ그림 4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구성된다.
 
제 1 전시실 전위와 융합에서는 1930년대 경성, 시인 이상이 운영했던 다방 ‘제비’를 배경으로 그 곳을 둘러싼 예술가들의 네트워크, 그리고 장르를 넘나드는 그들의 실험적 시도를 살펴본다. 이상, 박태원, 김기림, 구본웅 등을 시작으로 이 시대 가장 아방가르드한 예술가들이 문학과 미술, 심지어 음악과 영화의 경계를 넘나들며, 지금까지 없던 ‘낯선 것’을 찾아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던 양상을 살펴본다.
 
제 2 전시실 지상(紙上)의 미술관에서는 1920~40년대 ‘인쇄 미술’의 성과에 이례적으로 모든 공간을 할애한다. 문인과 미술인이 만날 수밖에 없었던 사회 시스템으로서, 신문사와 잡지사의 편집실에 주목한다. 당시 엄청난 대중적 파급력을 미쳤던 신문소설의 삽화가들을 재조명하고, 시인과 화가가 만나 만들어낸 아름다운 ‘화문(畵文)’의 세계를 탐닉한다. 또한 문예인들의 높은 지적, 미적 수준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아름다운 근대기의 ‘책’들이 전시된다. 김소월의 <진달래꽃>, 백석의 <사슴>,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등 이름만 알고 있는 수많은 근대기 시집들의 원본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
 
제 3 전시실 이인행각(二人行脚)에서는 문학인과 미술인, 각 인물 간의 개별적인 상호 관계에 주목한다. 정지용과 장발, 백석과 정현웅, 김기림과 이여성, 이태준과 김용준 등 문예계의 대표적인 문학가-미술인 ‘쌍’들 뿐만 아니라, 세대를 내려와 더욱 다중적인 관계를 형성했던 예술가들 (김광균, 오장환, 최재덕, 이쾌대, 이중섭, 구상, 김환기, 조병화 등)의 관계도를 입체적으로 그려본다.
 
제 4 전시실 화가의 글ㆍ그림에서는 일반적으로 화가로 알려져 있지만,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지녔던 작가들을 집중 조명한다. 김용준, 장욱진, 한묵, 박고석, 천경자, 김환기 등 6인의 작가들이 남긴 글과 그림을 함께 감상함으로써 이들의 세계관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다시금 확인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새로운 시대를 꿈꾸며 도전했던 근대기 미술인과 문학인들이 함께 만들어 낸 소중한 자산을 발굴하고 소개하고자 마련되었다”며, “비록 가난하고 모순으로 가득 찼던 시대 한가운데에서도 정신적으로는 그 누구보다 풍요로웠던 예술가들이 제공하는 신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전시 구성 
 
1. 전위와 융합 (제 1 전시실)

1934년 이상은 경성의 종로에 다방 ‘제비’를 열어 주변의 예술가들을 불러들였다. 특별한 장식이 없이 ‘희멀쑥한 벽’에는 온통 누런색을 띤 우울한 인상의 이상의 자화상과 그의 화우(畵友) 구본웅의 야수파풍의 그림이 걸려 있었고, 또 쥘 르나르, 장 콕토의 경구가 쓰인 액자가 붙어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몇 개의 의자와 탁자가 가구의 전부인 이 초라한 다방에서 예술가들은 미샤 엘만이 연주하는 바이올린 협주곡을 듣고, 지금 막 단성사에서 개봉된 르네 클레르의 영화를 두고 열띤 논쟁을 벌였다.
1930년대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수많은 ‘현대성’의 징후들을 이미 모두 체험하고 흡수하고, 또한 거기에 반응했던 시기였다. 빠른 속도로 들어오는 서양의 온갖 문화적 충격에 직면하여, 가장 최첨단의 ‘전위(前衛)’에 자신을 위치시키고자 했던 예술가들이 1부에서 소개된다. 이상, 박태원, 김기림 등 문인들과, 구본웅, 황술조, 길진섭, 김환기, 유영국, 김병기 등의 화가들이 야수파와 초현실주의, 다다와 추상에 이르기까지 유럽에서도 가장 앞서갔던 전위적 양식을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면서, 문학과 미술, 음악과 영화 등 다양한 장르와 이질적인 문화가 혼종된 독특한 자신들의 세계관을 구축해 갔다.


황술조, <자화상>, 1939, 캔버스에 유채, 31.5×23cm, 개인 소장
 

2. 지상(紙上)의 미술관 (제 2 전시실)
2부에서는 1920~40년대를 중심으로 한 ‘인쇄 미술’의 성과를 보여준다. 3.1운동 이후 설립된 민간신문사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과 당대 최고의 대중적 인기를 누렸던 신문소설의 삽화가들이 만나 이루어 낸 특별한 ‘조합’의 결과물이 보여진다. 안석영, 노수현, 이상범, 정현웅, 이승만, 김규택을 비롯하여 한 시대를 풍미했던 삽화가들의 흔적을 풍부하게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신문사의 자매지로 발간된 잡지에서는 문인과 화가의 결합을 통해 아름다운 ‘화문(畵文)’이라는 장르가 만들어졌는데, 이 시기 잡지를 통해 처음 발표된 시의 원전(原典)과 독창적 감성으로 충만한 그림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한편, 소설가 이태준이 “인공으로 된 모든 문화물 가운데 꽃이요 천사요 영웅”이라고 표현했던 근대기의 가장 아름다운 “책”들이 엄선되어 전시된다. 윤동주도 필사해서 봤다는 100부 한정판 백석의 『사슴』에서부터 김소월의 『진달래꽃』, 서정주의 『화사집』,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등 당대 수많은 문예인을 감동시켰던 책들의 원본을 감상할 수 있다.


김소월, 『진달래꽃』, 매문사, 1925, 근대서지연구소 소장
 


 
3. 이인행각(二人行脚) (제 3 전시실)
3부에서는 1930~50년대 문인과 화가들의 개별적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종교를 매개로 절대적인 정신성의 세계를 추구했던 시인 정지용과 화가 장발의 만남을 시작으로, 조선일보사 편집실의 옆자리에 앉아 순박하고 아득한 시의 세계를 갈구했던 시인 백석과 당대 최고의 장정가, 삽화가였던 정현웅의 조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선일보의 사회부장과 신입 기자로 처음 만나 누구보다 지적이고 댄디한 세계관을 공유하면서 세계사적 흐름 위에서 조선의 당대적 위치를 적확하게 가늠할 수 있었던 이여성과 김기림의 만남도 확인되며, 마지막으로 일본 유학시절에 낭만주의적 예술관을 공유했다가 결국 조선의 ‘옛 것’이 주는 아름다움에 심취했던 이태준김용준의 교유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유산을 계승한 다음 세대 예술가들의 작업이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시인 김광균을 시작으로 한 이미지즘의 세계, 즉 “시를 그림과 같이, 그림을 시와 같이” 여겼던 다재다능한 ‘후예들’의 작품들이다. 김광균, 김만형, 오장환, 이중섭, 구상, 이쾌대, 진환, 서정주, 김환기, 이봉구, 조병화 등 시인과 화가들의 서로 얽히고설킨 관계망을 통해, 한국 근대기 가장 아름다운 시와 그림이 탄생할 수 있었던 풍요로운 문화적 토양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최재덕, <한강의 포플라 나무>, 1940년대, 캔버스에 유채, 65×91cm, 개인 소장
 


이중섭, <시인 구상의 가족>, 1955, 종이에 연필, 유채, 32×49.5cm, 개인 소장
 


김환기, <달밤>, 1951, 하드보드에 유채, 50×50cm, 개인 소장,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4. 화가의 글‧그림 (제 4 전시실)
4부에서는 일반적으로 화가로 알려졌지만, 문학적 재능 또한 남달랐던 예술가 6인의 글과 그림을 함께 보여준다. 『근원수필』의 저자로 소박하고 진솔한 수필가로 더욱 유명한 근원 김용준, 『강가의 아틀리에』라는 수필집의 세계관에서 보이듯 언제나 단순하고 순수한 것들의 아름다움을 찬미한 화가 장욱진, 따뜻한 시선으로 한국 전쟁 이후의 일상과 삶을 담아낸 한묵의 글과 그림이 각각 전시된다. 또한, 많은 문학인의 친구로 평생 자연과 산을 사랑했던 화가 박고석, 자전적이며 인간 내면의 감정에 솔직한 수필로 더욱 대중적 사랑을 누렸던 천경자, 마지막으로 1930년대부터 잡지에 화문(畵文)을 싣기 시작하여 그림만큼이나 감동적인 일기와 편지, 수필을 남겼던 화가 김환기의 작업이 소개된다. 글과 그림을 모두 사랑했던, ‘두 개의 뮤즈’를 지녔던 예술가들의 다채로운 면모를 함께 감상함으로써, 이들의 내밀한 세계 속으로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천경자, <정원>, 1962, 종이에 채색, 130×162cm, 개인 소장




전시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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